●알고 보면 반할 초상(이성훈 지음)=부산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어진(御眞)’, 충성심의 증표로 왕이 하사한 ‘신하 초상’ 등 조선 후기 초상화 120점의 미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탐구한다. 태학사, 2만4000원.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말콤 글래드웰 지음)=25년 만에 돌아온 말콤 글래드웰의 ‘티핑 포인트’ 후속작. 작은 아이디어나 행동이 어떻게 사회적 유행이나 큰 변화로 이어지는지 등 ‘빅 트렌드의 메커니즘’을 분석한다. 비즈니스북스, 2만원.

●투자, 진화를 만나다(풀락 프라사드 지음)=16년간 인도 주식에 투자해 연평균 20.3%를 기록한 진화생물학자가 인류의 생존 본능이 투자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며 구피·핀치새·달팽이 등 동물의 특성으로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워터베어프레스, 2만2000원.

●글로벌 스트리밍 전쟁(문성길 지음)=30년 경력 미디어 전문가가 넷플릭스, 디즈니+, 아마존 프라임 등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쟁을 분석해 K콘텐츠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전망한다. 부키, 2만9800원.

●이기는 스토리(캐런 에버 지음)=비즈니스 컨설팅 기업 CEO가 전하는 마이크로소프트·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의 스토리텔링 기법. 개인과 조직이 만들어낸 성공적인 스토리를 통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을 전달한다. 흐름출판, 1만9800원.

●일본 온천 료칸 여행(이형준 지음)=30여 년간 145국을 여행한 사진가가 추천하는 일본 온천 료칸. 아키타현 뉴토, 아오모리현 스카유 등 각 지역의 온천 특징과 문화, 이용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즐거운 상상, 2만1000원.

●어른의 말 공부(권재우·김강수·박길훈·윤승용·이정수·조배식 지음)= “내 곁에 머물러 줘.” 곁은 사실 겨드랑이의 준말, 옆에 바짝 붙은 곁을 내어준다는 뜻이다. 언어 전문가들이 우리말의 어원과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며 ‘말의 품격’을 높여준다. 상상정원, 1만6500원.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를 위하여(우에노 지즈코 지음)=며느리가 강제로 떠맡은 요양은 이제 유상 노동으로. 일본 사회학자로 여성 활동을 지원하는 여성행동네트워크를 설립한 저자가 성평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느린서재, 1만6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