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관에서 열린 '2023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오후 2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5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이진숙 방통위 위원장, 노준형 ICT대연합 회장, 이태식 과총 회장 등 과학기술‧정보통신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를 포함하여 총 수상자 157명 중 현장 참석자 139명에게 시상을 진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6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26회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를 맞아 국가대표로 참가할 드림팀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는 20세 미만 학생들이 물리 지식과 연구역량을 겨루는 국제대회다. 교육생 모집은 21일부터 5월 16일까지 진행되며, 서류 심사를 통해 100명 내외의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22일과 23일 양일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제29차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정기총회 및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구의 날에 맞춰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80여 명의 관련 기관장 및 간사들이 참석해, 생물다양성 정보의 교류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총회 직후에는 워크숍이 이어지며, 조류, 식물, 어류, 버섯, 거미, 해양생물 등 다양한 분류군에 대한 연구 발표도 진행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KIOM)이 안전무사고 3000일 달성을 기념하고, 내외부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21일부터 25일까지 ‘2025년 KIOM 안전 주간’을 지정·운영한다. 안전주간은 ‘안전은 당기시오, 위험은 미시오’라는 안전 슬로건 아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직원 안전체험, 안전교육,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및 안점점검, 전직원 안전퀴즈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젠더혁신센터는 3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AI, 편견을 넘다' 출간 기념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 책은 한국과학기술젠더혁신센터가 기획하고 국내 산학연 전문가 10인이 공동 집필했으며, 인공지능(AI) 생태계에 내재한 편향과 차별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았다. 북콘서트에서는 청중과의 질의응답, 저자 사인회와 네트워킹 시간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