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스타트업은 매주 금요일엔 CEO가 아닌, 다른 C-Level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스타트업의 넘버2가 오히려 넘버1보다 고민이 많기도 합니다.

퍼블리의 이승국 CPO/CTO. 아래 사진은 우라사와 나오키의 만화 '몬스터'의 룽게 경감. 악당을 쫓는 치밀하고 끈질긴 형사다. 너무 닮아서 이 CPO에게 '룽게 경감과 닮았다는 소리를 종종 듣지 않느냐'라고 묻자, 그는 "처음 듣지만 찾아보니 닮은 것 같다"고 답했다.

퍼블리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커리어리 플랫폼 기획과 개발을 총괄하고 있어요. 현재는 커리어리 서비스를 베트남에서 론칭할 준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CPO와 CTO를 함께 맡고 있죠.

퍼블리에 언제 합류했나요

퍼블리가 창업한 지 1년 정도 된 2016년 5월에 6번째 사원으로 합류했습니다.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증권사에 있다가 인도네시아로 넘어갔죠. 거기서 스타트업을 다녔지만, 잘 안 풀렸어요. 3개월 정도 금융 분야의 창업을 준비하던 참에 지인이 퍼블리를 소개했어요.

퍼블리의 금융 관련 콘텐츠를 살펴봤는데, 제가 준비했던 콘텐츠보다 훨씬 퀄리티가 뛰어났습니다. 제 아이디어의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저와 같은 목표를 가진 퍼블리에서 일하기로 했죠.

같은 목표 의식요?

제가 갖고 있던 문제의식도 정보 불균형의 해소였거든요. 세상에는 많은 정보가 있는데, 이걸 많은 사람들이 누리지 못하고 있고 이 격차를 해소하는게 목표입니다. 결국 그걸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어요.

재테크를 하기 위해선 금융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데, 너무 어렵잖아요. 이걸 친절하게 설명하는 콘텐츠를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죠. 이런 정보 격차는 퍼블리가 초기에 선보였던 지식 콘텐츠, 취업 시장에도 모두 있어요.

스타트업은 채용할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청년들은 취업이 안 된다고 하잖아요. 모두 정보의 미스매치라고 생각해요. 퍼블리 박소령 대표의 목표도 정보의 미스매치라는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는 것이었거든요. 서로 맞아 떨어져 입사했어요.

대표와 의견 충돌은 없나요

당연히 논쟁이 벌어지죠. 박 대표님은 즉흥적이면서 반짝반짝한 아이디어를 많이 내놓아요. 예컨대 얼마전에는 박 대표가 ‘클럽하우스가 핫하니 우리도 이런 서비스를 해볼까’ 했어요.

제 생각에는 퍼블리가 오디오 커뮤니티 서비스를 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거에요. 제가 고집스럽지는 않아 일단 살펴보겠다고 하고 나와서 ‘퍼블리가 클럽하우스를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잔뜩 적어가 설명했죠. 박 대표가 납득했죠. 이런 식으로 이견을 조율하죠.

업무스타일은 대표와 보완이 되나요

저희 둘의 MBTI부터 완전 달라요. 대표님은 INFP, 저는 ESTJ예요. 박 대표님은 직관적이면서 열정적이고, 저는 차분하고 이성적인 스타일이에요.

창업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만 할 수 없잖나요. 무모한 도전이니까요. 대표님은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열정적으로 달려들어요. 저는 그걸 보완하는 역할이죠. 꼼꼼하게 검토, 확인해 대표를 진정시키는 역할. 이렇게 시너지를 내고 있어요.

과거에 실패한 본인의 창업에 대한 미련은 없나요

네. 회사의 비전과 저의 비전이 잘 연결돼 있거든요. 다른 잘나가는 스타트업에서 좋은 이직 제의가 들어온다 해도 갈 것 같지 않아요.

예전에는 창업 후 엑시트해 돈을 벌고 싶다는 욕망이 컸어요. 막상 스타트업에서 5년 넘게 일하다보니 생각이 바뀌었어요. 엑시트 같은 성공은 정말 쉽지 않을뿐더러, 그런 결실을 보기 전까지 너무나도 어렵고 힘든 일들이 많잖아요. 어려운 과정을 개인이 버텨내려면 지금 하는 일이 스스로에게 정말 의미가 있고, 조직 문화가 즐거워야 해요.

그런 점에서 퍼블리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곳이죠.


@ 뉴스레터 스타트업은 시즌1(2021년 3월~6월)과 시즌2(6월~9월)에 각각 13명과 12명의 창업자를 인터뷰합니다.

<시즌1> 1. 런드리고 조성우 2. 퍼블리 박소령 3. 고피자 임재원 4. 센시 서인식 5. 스푼라디오 최혁재 6. 스티비 임호열 7. H2K 홍창기 8. 모토브 임우혁 9. 뉴닉 김소연 10. 수퍼빈 김정빈 11. 트레바리 윤수영 12. 윤형준 캐플릭스 13. 뤼이드 장영준

<시즌2> 1. 당근마켓 김용현 2. 정육각 김재연 3. 몰로코 안익진 4. 보맵 류준우 5. 엘리스 김재원 6. 강남언니 홍승일 7. 올리브유니온 송명준 8. 해시드 김서준9. 오늘의집 이승재 10.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11. 스캐터랩(서비스명 이루다) 김종윤 12. 고위드 김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