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강원래가 아내 김송의 과거 활동에 대해 언급했다.

13일 강원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장문의 글을 남겼다. 그는 지난달 24일 방송된 SBS '아카이브 문나이트' 편에 대한 아쉬운 부분을 전했다.

강원래는 "몇달을 제작진들과 연락+인터뷰를 했고 문나이트 관련 사진과 자료들도 대부분 아마 70% 이상 제가 전달 했습니다. 녹화 당일날도 반나절 이상 녹화를 했지만 실제 방송에 나간건 몇분 안되어 문나이트 에 관련된 이야기가 완벽히 전달 되지 못한 점 진심 아쉽습니다"라며 "김송 섭외에 관련하여 제가 전부 관여 하였었다기 보단, 여러사정으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만약 김송이 REF, 룰라, 철이와미애등등의 팀으로 활동하였다면 그 팀들이 실패나 성공하였을지 누구도 장담 못합니다"라고 아내 김송의 활동과 관련해 의견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가 교통사고 난것도 제 잘못보단 과실 100%의 불법유턴한 차때문입니다"라며 "제가 벌을 받았다기 보단 '한번 더, 다른 모습으로 재밌는 삶을 살아란 고마운 뜻'으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휠체어 처음 타던 몇 년간은 화도 내고 욕도 했던 과도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래도 잘 살아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부부는 이쁜 아들 키우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제가 만약 사고가 안났더라면,, 제 아내가 콜라가 아닌 다른팀으로 활동했더라면,, 이런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살수도 있었을 겁니다"라고 이야기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문나이트'는 서울 이태원의 클럽으로 199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대중음악계를 수놓은 스타들의 고향이었다. 강원래가 속한 클론, 양현석, 이주노, 현진영 등이 90년대의 대표적 댄스 가수들이었다. 클론은 신승훈-노이즈-김건모-박미경으로 이어진 김창환 사단(라인기획)의 성공에 방점을 찍은 팀이다. 데뷔 전부터 이태원 최고의 춤꾼이었던 그들은 현진영의 댄스 팀이었던 와와로 데뷔, 라인기획 소속가수들의 안무를 맡으며 1900년대 중반까지의 인기 댄스 뮤직의 숨은 조력자역할을 했다. 1996년 그들은 춤과 더불어 마이크를 잡았고 데뷔곡 '쿵따리 샤바라'는 유난히 여름 히트곡이 많았던 그 해 여름을 대표하는 노래가 됐다.

하지만 강원래는 클론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지난 2000년 오토바이 사고로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았고, 이후 2003년 김송과 결혼해 슬하에 1남을 두고 있다.

olzllovely@sportschosun.com

▶전문

안녕하세요. 강원래입니다. 'SBS 아카이브 문나이트'편 섭외가 들어왔을땐 당시 코로나로 인해 제가 운영하는 이태원의 '문나이트' 영업이 안될때라 약간의 거부반응이 있었지만 "90년대 댄스뮤직에 대해서 팩트만큼은 알려졌음 좋겠고 방송 뒷이야기가 참 재밌는데.." 라는 생각에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달을 제작진들과 연락+인터뷰를 했고 문나이트 관련 사진과 자료들도 대부분 아마 70% 이상 제가 전달 했습니다. 녹화 당일날도 반나절 이상 녹화를 했지만 실제 방송에 나간건 몇분 안되어 문나이트 에 관련된 이야기가 완벽히 전달 되지 못한 점 진심 아쉽습니다. REF, 룰라, 철이와미애 등등의 여러 제작사에서 김송을 섭외한건 사실입니다만 REF, 철이와미애 섭외가 들어왔을땐 초기 멤버를 모을시기라 팀 이름도 만들어지지 않았고 그쪽 소속사가 송이뿐 아니라 여러 멤버들을 만나며 섭외를 할때였고, 룰라 같은 경우는 '100일째 만남+비밀은 없어+날개잃은천사등'을 저와 관련된 댄서들이 안무를 담당하였기에 룰라의 소속사가 운영하는 시스템이 제가 일하던 소속사와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소속사에서 팀을 만들어 준비하던 중에 '콜라'란 팀으로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송 섭외에 관련하여 제가 전부 관여 하였었다기보단..암튼 여러사정으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만약 김송이 REF, 룰라, 철이와미애등등의 팀으로 활동하였다면 그팀들이 실패나 성공하였을지 누구도 장담 못합니다.

제가 교통사고 난것도 제 잘못보단 과실 100%의 불법유턴한 차때문입니다. 저는 제사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벌을 받았다기 보단 “한번더, 다른모습으로 재밌는 삶을 살아란 고마운 뜻”으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휠체어 처음 타던 몇년간은 화도 내고 욕도 했던 과도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래도 잘 살아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결과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현재 우리부부는 이쁜 아들 키우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제가 만약 사고가 안났더라면,, 제아내가 콜라가 아닌 다른팀으로 활동했더라면,, 이런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살수도 있었을 겁니다. 문나이트 관련 90년대 댄스뮤직을 사랑하시는 현재 30대후반~40대후반분들~다양한 관심가져 주셔서 진심 감사드리고 담에 영화+뮤지컬+드라마등으로 좀더 멋지고 재밌는 문나이트의 팩트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다들 힘들텐데 꿍따리샤바라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