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발과 골반 중간서 상체 하체 움직임을 조정한다. 무릎은 자동차 네 바퀴를 연결한 완충 장치와 같다. 이게 도로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부드럽게 해주듯이, 무릎과 인대, 주변 근육은 보행이나 점프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여 관절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무릎 관절은 자동차 문의 경첩처럼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관절이다. 이 덕분에 걷거나 달릴 때 다리를 자연스럽게 구부렸다가 펼 수 있다. 차축이 틀어지면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듯이, 양 무릎의 정렬이 중요하다. 양쪽 허벅지와 종아리 정렬이 O나 X자형으로 틀어지면 걸을 때 무릎에 비정상적인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나 관절염이 발생한다.

나이가 들면서 무릎은 오래된 자동차의 서스펜션이나 경첩처럼 점점 마모되고 변형이 생긴다. 연골이 닳아 쿠션 기능이 줄어든다. 윤활액(활액)도 줄어들어 관절 마찰이 커진다다. 관절이 뻣뻣해지고 움직일 때 ‘뚝뚝’ 소리가 날 수 있다. 무릎 주변 근육(특히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이 약해지면, 무릎이 불안정해지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흔들리고 넘어질 위험이 있다.
99세까지 88하게 무릎을 잘 사용하려면,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데, 무릎에 부담이 작은 수영, 자전거, 실내 자전거 등을 권장한다. 평소 급격한 움직임은 피해야 한다. 힘있고, 올바르게 무릎이 정렬되려면, 양 발목을 옆으로 또는 위·아래로 엇갈리게 서로 미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