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철거 공사에 어떤 종류의 기계들이 동원될까?
◆ 회전톱(wheel saw) =원형 철판에 공업용 다이아몬드날을 달아 고속으로 회전시켜 사용한다. 청계천 철거 공사에서는 청계고가 상부를 절단할 때 청계천로에서 존치될 편도 2차로와 철거할 복개도로를 분리시킬 때 사용한다. 50~60m 절단하면 다이아몬드날을 갈아주어야 한다.
◆ 다이아몬드 재질의 줄 톱(diamond wire saw) =강철 케이블에 공업용 다이아몬드 마디를 단 줄을 이용해 해체공사에 사용하는 기계. 철거할 대상물에 연결된 줄을 구동바퀴에 장착시킨 뒤 구동바퀴를 움직이면, 바퀴의 회전운동에 의해 다이아몬드 마디가 연결된 줄이 대상물을 자르게 된다. 원래는 유럽에서 채석장 석재절단용으로 개발됐으나 미국에서 해체 공사용으로 개조해 지난 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도 본격 도입됐다. 청계천 철거 공사에서는 교각의 해체에 사용된다. 진동과 소음, 먼지 등이 적게 난다.
◆ 압쇄기(crusher) =굴착기에 ‘집게’를 달아 건물 등을 해체하는 데 사용하는 기계. 건축물을 집을 때 쓰는 집게의 폭에 따라 철거용 압쇄기와 철근정리용 압쇄기 등으로 나뉜다. 청계천 철거 공사에서는 복개도로를 철거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때 쓰이는 압쇄기는 집게에 물리는 폭이 좁은 철거용 압쇄기이다.
◆ 코어 드릴(core drill) =건축물 등에 구멍을 뚫는 데 사용하는 공구로, 청계천 철거 공사에서는 다이아몬드 재질 줄톱 등의 보조 공구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