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조기유학을 보낼 때 남자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이구동성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이튼, 윈체스터, 또는 해로우 스쿨에 보내고 싶어한다. 여학생들의 경우는 미래의 여성리더를 키우기에 목적을 두고 있는 위컴애비, 첼튼햄 레이디스, 배드민턴 스쿨에 보내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경향은 비단 유학을 보내는 외국 부모에 한정되지 않고, 영국인들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희망과 꿈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특히 타 국가들에 비해 영국 유학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이왕이면 사립학교를 보내 최상의 교육혜택을 받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녀가 사립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한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영국의 사립학교로 어떻게 하면 자녀들을 보낼 수 있을까? 또는 어떻게 하면 장학생에 선발 될 수 있을까? 지금부터 영국 사립학교의 입학 절차부터 자세하게 살펴보자.
◆지원시기
첫째, 지원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이튼은 만 10살 반이 지나면 공식적으로 원서를 받지 않는다. 예를 들면 2000년 3월생이면 2010년 9월 이전에 원서를 내야 한다. 해로우 스쿨 역시 만 10살 이전에 원서를 제출해야 시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물론 한국의 부모님들이 생각하기에는 이상할 수도 있다. 이튼이나 해로우는 만 13세, 즉 영국학년으로는 9학년부터, 한국학제로는 중·고등학교 과정에 해당된다. 매년 늘어나는 지원자들 때문에 학생 나이 만 11세가 되면 입학시험을 치게 한다. 여학교인 위컴애비나 첼튼햄 레이디스의 경우 만 11살 이전에는 원서를 내야하고, 8학년 1학기가 되면 인터뷰를 하게 된다. 2학기초인 2월에는 자체 입학 평가 시험을 치게 된다. 특히 높은 경쟁률로 인해 먼저 지원을 한 순서대로 입학시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분야별로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은 입학 신청을 할 때 성적, 음악, 체육 등 관련 장학생 신청을 함께 한다. 수많은 영재들이 원서제출 시기를 놓쳐 입학 시험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반드시 자녀들의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학교별 지원시기를 확인해야 한다.
◆인터뷰
둘째, 영국 사립학교를 보내기 위해서는 첫 관문인 입학시험(CEE 또는 학교 자체 입학 시험)과 인터뷰를 통과해야 한다. 대부분의 남자 학교 입학시험은 약 60분간 언어이해 능력 평가 및 사고, 논리, 기억력 테스트로 이뤄진다. 인터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질문을 하는데 최근 동향을 보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많이 나오고 있다. "자신을 동물에 비유한다면, 어떤 동물일까? 이유는? 환경오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학생들이 교복을 입는 이유는? 이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등과 같은 질문들은 학생들의 상식을 파악하기 보다는 상상력, 창의력과 논리력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인터뷰 시에는 자신감이 무엇보다 점수를 얻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반면 여학교들은 학생들을 학교로 초청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단체스포츠, 악기연주, 개인면담, 단체토론 등을 통해 학생개개인의 성격이나 성향을 파악한뒤 선발 점수에 적용하기도 한다. 장학생 지원자의 경우, 장학 지원 분야 (학업 ,예술, 체육 등)에 대한 학업 의지와 열정 등을 평가하게 된다.
◆영어 실력
셋째, 모든 준비의 기본은 영어이다. 학생이 기본 영어가 갖춰져 있지 않다면, 다른 준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영어 준비에 있어서, 아카데믹 영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카데믹 영어란, 학생이 일반 생활 영어 수준을 벗어나 학교에서 수업을 따라 갈수 있고, 표현을 할 때 학습적인 용어 사용이 가능하며, 발표를 위한 준비, 질문과 답변을 할 때 정확한 단어를 선정해 활용을 하는 것들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2학년(만8세)부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는 최소 1년~2년은 준비를 해야 사립학교에서 요구되는 입학 시험과 인터뷰를 통과할 수 있는 영어 능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인터내셔널 스쿨에서 2,3텀 정도 학업을 진행하며 영어 실력을 향상 시키고, 영국 교육 시스템에 어느 정도 적응을 거친 후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준비를 할 경우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영국 입학제도를 자세히 이해하고, 시험을 준비시킬 수 있는 곳도 드물다.
◆다양한 능력
마지막으로 영국 사립학교에서 원하는 학생은 단순하게 공부만 잘 하는 학생이 아니다. 학습능력은 기본이며,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를 원한다. 선발된 학생들의 대부분은 성적이 우수함은 물론이고, 추가로 운동을 잘 한다든지, 음악을 잘한다든지, 아니면 수학을 잘 하거나 뛰어난 영재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영재성 이라는 것은 영국에서 강조하는 사고력, 논리력, 창의성 분야에서 능력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녀의 재능과 소질을 파악해 더욱 계발을 시키면 사립학교 입학 준비에 도움이 되며, 영국 사립학교 입학 합격률을 높여 세계의 영재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평가
사립학교는 학생선발 때 인터뷰 점수 뿐만 아니라 입학시험 성적, 영어 실력 그리고 다니고 있는 학교의 성적표와 추천서를 합산 평가한다. CEE는 영국 사립학교에서의 유일한 국제표준시험으로 진학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다. 필수과목은 영어수학과학, 선택과목은 역사, 지리, 제2외국어, 성경 등이 있다.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60%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입학이 가능하고, 장학생 입학을 신청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80% 이상의 고득점을 받아야 합격이 가능하다. 명문 사립학교 입학과 장학생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지원학교의 Past Paper를 풀어보는 등 시험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