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스 홉킨스대학병원이 미국 최고의 종합 병원으로 선정됐다.

US뉴스&월드 리포트가 16일(현지시간) 발표한 랭킹에 따르면 미국 최고의 병원(honor roll 하스피틀s)에 존스 홉킨스가 지난해 최고의 종합병원으로 선정됐던 매사추세츠 하스피틀(하버드 대학병원)을 제치고 최고의 자리에 재등극했다. 이와 함께 총 18개 종합병원이 영예의 미국 우수병원에 꼽혔다.

지난해 매사추세츠 하스피틀은 지난 21년동안 부동의 1위로 명성을 떨쳤던 존스홉킨스 대학병원을 제치고 최고의 병원으로 선정되는 이변을 일으켰었다.

US뉴스앤드월드리포트지의 이번 발표는 5,000군데 이르는 미국내 종합병원들을 대상으로 암종양에서 심장병 등에 이르는 총 16개 치료 분야에서 중환자 생존율, 입원환자 안전도, 환자 대비 의료진 수, 응급대처 능력, 의학계 평판 등을 두루 조사한데 따른 결과다.

예컨대 췌장처럼 매우 민감한 장기에서 암종양 부분만 선택적으로 제거해 얼마나 생존율을 높였는지 관절염 증상의 손가락 수술과 관련한 성공률이 어떻게 되는지 등 특정 치료에 따른 결과 데이터를 세밀히 분석한 결과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18개 우수 종합병원은 16개 치료 분야 가운데 최소한 6개 분야에서 최고 또는 최고에 가까운 평가를 받은 병원 가운데서 추려낸 결과다.

한편 아동병원으로서는 필라델피아 아동병원이 다시한번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다음은 US뉴스&월드 리포트가 선정한 2013년도 미국 최고 10대 병원. 괄호안은 소재지.

1. 존스홉킨스 하스피틀 (볼티모어)
2. 매사추세츠 제너럴 하스피틀 (보스턴)
3. 메이요 클리닉 (로체스터, 미네소타)
4. 클리블랜드 클리닉 (오하이오)
5. UCLA 메디칼센터 (로스앤젤레스)

6. 노스웨스턴 메모리얼 하스피틀 (시카고)
7. (동률) 뉴욕 프레스비테리언 유니버시티 하스피틀 오브 컬럼비아 앤드 코넬 (뉴욕)
7. (동률) UCSF 메디칼센터 (샌프란시스코)
9. 브리검 앤드 위민스 하스피틀 (보스턴)
10. UPMC-유니버시티 오브 피츠버그 메디칼센터 (펜실베이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