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많이 파면 콧구멍이 커질까?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코를 많이 파면 콧구멍이 커지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한 네티즌은 지난 9일 "하, 나 원래 코 높다는 소리 되게 많이 듣고 길에서도 들어보고 그랬거든. 근데 코 파니까 콧구멍 넓어져서 콧볼도 커지고 코도 낮아짐ㅠㅠ"이라면서 "얘들아 코 파지마 나도 코 안 파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진심 콧구멍 개커졌어 동굴임"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에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코파는게 내 지친 삶의 유일한 낙이건만… 이젠 코까지 파지말라니 너무 잔인한거 아니야?", "지금도 파고 있었는데"와 같이 이 글을 보고 코를 파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입장과 "넓어질 놈은 넓어지고 아닐 놈은 평생 파도 그대로야", "매일매일 귀 판다고 귓구멍이 넓어지니?", "난 요즘 더 파는데 아빠가 볼 때마다 코 높아졌다고 하심"이라며 반박하는 입장으로 나뉘어 설전을 벌였다.
전문가들은 의학적으로 성장기에는 코 전체적인 모양에 영향을 줄 순 있지만, 성인이 된 이후 코를 파는 행동으로 콧구멍이 커지거나 모양이 변형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한 성형외과 의사는 "다만 지속적인 코후빔은 코 점막이나 비중격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코후비는 것은 자제해야 하고, 코후빔을 유발하는 원인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해외에서는 코딱지를 먹는 것이 면역력 강화, 충치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화제가 됐다.
[관련기사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