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술인 막걸리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국 유명 막걸리가 표시된 '전국 막걸리 지도'가 새삼 화제다.

이 '전국 막걸리 지도'에는 전국 팔도의 각 지방별 유명 막걸리의 이름과 성분이 적혀있다.

막걸리가 유명한 대표적인 지역으로는 서울, 부산, 안동, 정선 등이 있다.

먼저 서울의 대표적인 막걸리로는 장수생막걸리가 있다. 국내산 백미를 이용해 영양이 풍부하고 자연발효에 의해 생긴 탄산으로 인해 감칠맛과 청량감이 일품이다. 특히 트림과 숙취가 없어 오랜 기간 사랑받았다.

다음으로 제 2의 도시인 부산에는 은은한 향과 구수한 맛으로 사랑받는 금정산성 막걸리가 있다. 이 막걸리는 전통 양조 방식을 그대로 사용해 우리나라 막걸리 중 유일하게 향토민속주로 지정됐다.

그 다음으로 안동의 회곡 순쌀 막걸리가 있다. 회곡 순쌀 막걸리는 소백분이 적게 첨가돼어 약간의 알사한 맛이 특징이다.

다음에는 특산물 옥수수를 이용해 만든 정선 아우라지옥수수막걸리가 유명하다. 이 막걸리는 타 막걸리에 비해 두통이 적으며 정선에서 소비되는 막걸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 포천에는 일동쌀막걸리가 있다. 80년 전통의 일동쌀막걸리는 진하고 깊은 맛이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다양한 영양분이 첨가되어 있다.

이어 고양의 배다리쌀막걸리는 5대째 내려오는 전통 막걸리로 청량감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단양의 소백산오곡진상주도 손꼽히는 막걸리 중 하나이다. 소백산오곡진상주는 발표시킨 솔잎을 첨가해 술맛이 은은한 향이 있고 소백산 탄산수를 넣어 맛이 알싸하고 톡쏘는 맛이 있다.

아울러 광주의 비아생막걸리는 국내산쌀로 담백한 맛을 내고 소백분으로 감칠맛을 표현해 즐겨마시는 막걸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