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고치는 할아버지(박두순 엮음)="우산 할아버지 노점에/써 놓은 글씨/'하늘 고칩니다.'" 동시작가이자 아동문학가인 저자가 어른이 읽기 좋은 우리 동시 69편을 소개한다. 노래하듯 따라 읽다 보면 고된 삶에 얼룩진 마음이 개는 걸 느낄 수 있다. 열림원, 1만2000원.

●그들은 왜 극단적일까(김태형 지음)=사회심리학자인 저자가 '광신에 사로잡혀 세상을 배타적으로 대하고 자신의 믿음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으로 극단주의를 정의, 그 실체를 파헤치고 근절시킬 해법을 제시한다. 을유문화사, 1만5000원.

●사소하지만 중요한 남극동물의 사생활(김정훈 지음)=남극 생물학자인 저자가 지난 15년 동안 세종기지가 있는 남극 킹조지섬 바톤반도를 방문해 남극의 동물을 연구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오북, 1만5000원.

●미국 엄마의 힘(김동희 지음)=다양한 인종과 가치관이 공존하는 미국 사회의 자녀교육 철학과 교육을 꼼꼼히 짚어본다. 저자는 16년째 미국에 거주 중인 전직 언론인이자 엄마다. 황소북스, 1만4800원.

●홍콩산책(류영하 지음)=백석대 중국어학과 교수인 저자가 30년간 홍콩을 연구하며, 살며, 여행하며 쓴 글들을 담았다. 높고 빽빽한 홍콩의 빌딩과 그 사이의 여유로운 모습, 중국의 '다시, 국민 만들기' 아래 고군분투하고 있는 홍콩까지 세심하게 들여다본다. 산지니, 1만5000원.

●머뭇거려 후회하고 말 못해서 손해 보지 않고 속 시원히 거절하는 기술(강경희 지음)= 상대가 오해하지 않도록 하면서 상처 주지 않고 '노(No)'라고 말할 수 있는 기술이 절실한 이들에게 인간관계의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한 대화 기술을 알려준다. 북오션콘텐츠그룹, 1만5000원.

●괜찮아, 돌아갈 수 없어도(이찬호 지음)=2017년 강원도 철원에서 K-9 자주포 폭발 사고로 전신 55% 화상을 입은 이찬호 병장이 유쾌하게 아픔을 극복했음을 상처를 당당히 드러내는 사진과 글로 알린다. 새잎, 1만4000원.

●한눈에 보는 한국근대문학사(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지음)=이인직의 '혈의 누'부터 김기림의 '바다와 육체'까지 한국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단행본 100권을 해제를 붙여 소개한다. 북멘토,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