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법(로널드 드워킨 지음)=시민의 자유는 어디까지 보호되어야 하는 걸까? 미국 법철학계의 석학으로 꼽히는 저자가 '자유'의 관점에서 답한다. 20세기 후반 미국 연방대법원의 주요 판결을 다룬다. 미지북스, 2만2000원.

●하루는 쿠키와 아메리카노다(박준영 시집)="달 달 혼자 떠 있고/나 나 혼자 외롭네." '개구리 왕눈이' 등 만화영화 주제가 작사자이자 국악방송 사장 등을 거친 박준영 시인이 여섯 번째 단시(短詩)집에서 촌철살인의 미학을 선보인다. 시와세계, 1만원.

●한국 미술잡지의 역사(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펴냄)=특집을 통한 이슈와 담론 제공, 작가 발굴 및 작가론 등으로 한국 미술계를 이끌어온 미술잡지의 역사를 총망라했다. 1만5000원.

●예술적 상상력(오종우 지음)=AI가 만든 작품도 예술이 될까. 성균관대 교수인 저자가 기술의 뿌리를 예술에서 찾고, 예술과 과학이 교차하는 지점을 탐구한다. 어크로스, 1만7000원.

●컴플라이언스 솔루션(김성용·서권식·장대현·정관영·진욱재·최희정 지음)=기업이 기업 활동을 하며 지켜야 할 각종 법규 준수를 여섯 명의 전문가들이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쉽게 풀어 설명한다. 한국컴플라이언스아카데미, 2만5000원.

●혼자 보는 그림(김한들 지음)=10년 넘게 전시기획자로 일한 저자가 갤러리와 미술계라는 일터에서 20~30대를 보내며 마주한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을 따뜻한 언어로 담아냈다. 소란스러운 시간을 달래준 알렉스 카츠, 팀 아이텔 등의 그림도 함께 실었다. 원더박스, 1만4000원.

●미혼모의 탄생(권희정 지음)=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 결혼하지 않고 임신한 여자들이 '체계적이고 폭력적인 방식'에 의해 아이를 입양 보내야 했던 시기를 서구 역사는 '베이비 스쿱 시대(Baby Scoop Era)'로 기록한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전 사무국장인 저자가 근대 모성사를 복원하며, 미혼 모성의 미래를 전망한다. 안토니아스, 1만8000원.

●카메라를 보세요(커트 보니것 소설)=하루키가 존경하고 박찬욱 감독이 사랑한 작가 커트 보니것의 미발표 초기 단편소설집. SF 작품들 위주로 선별해 묶었다. 문학동네, 1만5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