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가장 핫(Hot)한 게임은 역시 닌텐도의 ‘동물의 숲’이었다. 1월부터 4월22일까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순위를 집계한 결과다.
7일 트위터는 트윗 집계 결과, 3월 한 달간 전 세계에서 게임 관련 트윗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로 급증한 집콕족들이 게임을 더 많이 즐기고 있다는 방증이다.
전 세계에서 3월 한 달간 발생한 게임 관련 트윗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했고, 국내에서는 200%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순 트윗작성자 (Unique Author) 수치는 글로벌 기준 38%, 국내에서는 110%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닌텐도의 동물의 숲, 대화 언급량 260만건 2위인 페이트/그랜드 오버보다 2배 이상 많아
눈에 띄는 대목은 3월 초반보다는 후반으로 갈수록 게임 관련 대화량이 많은 것. 3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대화량보다 16일부터 31일까지 대화량이 71%가량 더 높았다. 게임 관련 대화를 트윗 한 계정 수도 38% 증가했다.
여기엔 닌텐도에서 20일에 출시한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하 동물의 숲)’이 있다. 동물의 숲이 전세계적인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트위터에서는 동물의 숲 게임 속 캐릭터를 자랑하거나 플레이 영상을 올리는 등 일명 ‘밈(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 영상 그림 등)’ 콘텐츠가 활발히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트위터는 1월부터 4월 22일까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순위도 함께 공개했다. 1위는 닌텐도의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animalcrossing)이다. 동물의 숲은 지난달 출시 이후 260만 건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2위인 '페이트/그랜드 오더(Fate/Grand Order, @fgoproject)'의 언급량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RPG게임 '파이널판타지(Final Fantasy VII, @FinalFantasy)'는 3위, 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앙상블 스타즈(Ensemble Stars, @ensemble_stars)'는 4위,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FortniteGame)가 5위였다.
◇ 3~5위는 파이널판타지, 앙상블 스타즈, 포트나이트 페이커 이상혁 선수의 응원 트윗엔 1만5000명이 '마음에 들어요'
캐주얼 액션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Monster Strike, @monst_mixi)', 판타지 RPG 게임 '그랑블루 판타지(Granblue Fantasy, @granbluefantasy)', 서바이벌 대전 게임 '제5인격(IdentityV, @IdentityVJP), 배틀로얄 게임 '나이브스 아웃(Knives Out, @GAME_KNIVES_OUT)',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 @Minecraft)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19로 많은 e스포츠 대회가 취소되거나 무관중으로 진행되면서, e스포츠팀과 선수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트위터를 통해 전 세계 유저와 교류하는 사례도 늘었다. 국내 롤 프로게이머인 T1의 페이커(Faker, 이상혁)는 공식 트위터 계정(@faker)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라며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했다. 해당 트윗은 3200건이 넘는 리트윗과 1만 5000 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다.
한편, 작년에는 트위터에서 12억 건이 넘는 게임 관련 트윗이 발생했고, 한국은 ‘2019년 게임 관련 트윗을 가장 많이 한 국가’ 3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