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코로나 이후 달라질 글로벌 경제,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언택트 마케팅으로 해외 수주 활로를 뚫고 있다. 앞으로 대면 접촉을 통한 직접적 영업이나 수주 활동이 제한 받는 상황에서 신규 영업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가상 기술 전시회, 온라인 실시간 제품 프로모션, 핵심 기술 시연 영상 제작 등 언택트 마케팅 수단을 활용해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수주 활동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B2B(기업 간 거래) 기업이 시장 공략을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제품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사례는 흔치 않았다. 주로 오프라인 박람회나 전문 기술 전시회 참가, 고객사 현지 방문을 통한 기술 프로모션 등이 주요 활동이었다.
현대모비스는 많은 사람이 찾는 모터쇼나 기술 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가 코로나 이전과 같은 형태로는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하고, 가상 기술 전시회 콘텐츠를 제작해 영업, 수주 활동에 선제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입체적이고 실감 나는 VR 콘텐츠의 장점을 살려 고객이 현장에서 보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기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방송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제품 프로모션 활동도 한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화상 시스템을 연결해 자료 설명, 제품 시연, 질의 응답 등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코로나 이후 사람 간 만남과 지역 간 이동 등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고객사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분야 주요 제품에 대한 전문 영상도 제작해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