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센토사(Sentosa)는 매해 2000만 명이 찾는 인기 관광지다. 호주의 달링하버(Darling Harbour) 역시 수많은 명소(名所)와 즐길 거리로 호주를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빼놓지 않고 들르는 ‘필수 코스’로 꼽힌다. 전 세계 관광객들이 사랑하는 두 지역의 공통점은 바로 ‘세계적인 해양레저 테마파크’라는 것이다.

경기 시화 멀티테크노밸리(이하 시화 MTV)가 ‘제2의 센토사·달링하버’를 목표로 세계적인 해양레저 관광타운으로 조성되고 있다. 시화 MTV는 국내 최초로 관상어(觀賞魚) 테마파크 몰을 선보인다. 관상어 테마파크를 콘셉트로 한 복합쇼핑몰 ‘아쿠아펫랜드(Aqua pet land)’가 시화 MTV 개발호재와 함께 핫플레이스(Hot place)로 떠오르고 있다. 대신자산신탁이 시행하고 신세계건설이 시공하는 ‘아쿠아펫랜드’는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6만3563㎡(약 1만9227평·계획) 규모로 조성된다.

‘아쿠아펫랜드’는 4세대 복합쇼핑몰이다. 4세대 복합쇼핑몰이란 엔터테인먼트가 가미된 몰(Mall) 형태의 쇼핑 공간에 체험 커뮤니티까지 더한 상업시설을 의미한다. ‘아쿠아펫랜드’는 단순히 소비만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다. 방문객이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관광·레저 문화를 접목해 새로운 트렌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아쿠아펫랜드' 해양레저 클러스터 핵심 시설로 풍부한 관광수요 확보

‘아쿠아펫랜드’가 들어서는 시화 MTV는 해양레저 클러스터(Cluster·기업 및 기관이 한곳에 모여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단지)를 지향한다. 시흥시·경기도·한국수자원공사가 민간 시행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며 면적은 무려 9.96㎢(약 301만 평) 규모이다.

이곳에는 ‘아쿠아펫랜드’를 비롯해 ▲세계 최대 규모 인공 서핑장인 ‘웨이브파크’ ▲전시와 연구 등을 진행하는 ‘해양생태과학관’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는 ‘복합클럽하우스’ 등이 들어선다. 업계에서는 시화 MTV 해양레저 클러스터에 연간 350만 명 정도가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중에서도 클러스터의 핵심 시설인 ‘아쿠아펫랜드’는 연간 150만 명에 이르는 관광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쿠아펫랜드’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 설계를 적용했다. 지상 1층에 아쿠아펫 시설 존이 들어서 세계 희귀 관상어 및 전문 어종 등을 전시·판매한다. 지상 2층부터 5층까지에는 다양한 체험시설과 볼거리를 도입할 예정이다.

‘아쿠아펫랜드’ 반경 3km 내에 이미 약 1만4000여 가구가 입주했거나 입주할 예정이다. 시화 MTV 내 종사자 수도 약 25만여 명에 달해 풍부한 배후 수요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 경기 서남부 지역에서 ‘아쿠아펫랜드’까지 차량으로 1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어 다른 지역 유입 인구도 많다.

‘아쿠아펫랜드’ 복합쇼핑몰은 국내 최초의 관상어 테마파크 몰로 시화 MTV 개발호재와 교통호재 등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아쿠아펫랜드 제공

◇개발·교통호재 풍부한 ‘아쿠아펫랜드’

시화 MTV가 산업·관광·유통·주거 조건을 모두 갖춘 자족(自足) 기능 복합단지로 조성 중인만큼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현재 시화 MTV 주변으로 다양한 교통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 시화 MTV에서 시화방조제까지 연결로가 준공됐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서 시화 MTV에서 곧바로 대부도와 오이도 쪽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시화방조제 도로를 거쳐 시화 MTV 거북섬 해양단지로 연결돼 관광객 접근성도 높아졌다.

현재 진행 중인 수도권 제2 외곽순환도로사업도 호재다. 수도권 제2 외곽순환도로사업은 봉담~송산~안산~인천~김포~파주~포천~화도~양평~남양평~이천~동탄~봉담을 순환하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다. 총 12구간으로 이 중 4개 구간은 개통했고, 나머지 7개 구간은 내년부터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안산~인천 구간은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인천과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지역 내·외부 차량 진입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월판선 복선전철 사업도 진행 중이다. 월판선은 시흥시 월곶과 성남시 판교를 잇는 철도로 2025년 12월 준공이 목표이다. 월판선이 개통되면 수인분당선 월곶역에서 환승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천 송도국제도시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시화 MTV 교통 여건이 개선되면, 정주(定住) 인구 확보 및 서울·수도권 관광 레저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높다. 이렇게 다양한 개발 호재 덕에 투자자들이 시화 MTV 내 상가 선점에 나서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국내 최초·최대 규모로 공급되는 4세대 복합쇼핑몰 ‘아쿠아펫랜드’는 연간 150만 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투자가치가 높다”며 “단순 쇼핑몰이 아니라 방문객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경기 서부 대표 명소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쿠아펫랜드’는 내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홍보관은 아쿠아펫랜드 현장(경기 시흥시 정왕동 2684-1번지) 맞은편에 있다. 문의 1661-5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