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공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만든 ‘금연길라잡이’는 흡연자 스스로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홈페이지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한 가운데 다양한 금연 정보와 금연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용자는 메인화면에서 금연 일수, 연장수명, 금연 저금통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맞춤형 온라인 금연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정보를 통해 자기주도적 금연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으며, 금연 공감 커뮤니티 ‘공감마당’에서 금연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소통을 통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흡연자가 언제 어디서나 금연 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채팅 상담과 챗봇(노담봇) 서비스를 지난해 5월 31일 신설했다. 자동응대 시나리오 기반의 노담봇 서비스로 24시간 정보 접근이 가능하고, 금연 상담 전화를 통해 전문상담사와 1:1 실시간 채팅 상담으로 더욱 전문적이고, 편리한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났다”며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인 금연길라잡이의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고, 나아가 국가금연지원서비스 간 통합·연계를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