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노바기성형외과 제공

목은 얼굴과 함께 대표적으로 노화가 잘 드러나는 부위다. 목은 얼굴보다 피지(皮脂)선이 적게 분포해 있고 진피층과 지방층도 얇기 때문에 주름지기 쉽다. 목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노화로 나타나는 주름이나 선천적 요인으로 생기는 주름도 있지만, 살이 찌면서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다양한 원인만큼 개선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간단한 시술인 레이저·실리프팅·필러부터 수술적 요법인 ‘목거상술’까지 고려할 수 있다.

먼저 목에 나타나는 가로 주름은 선천적인 요인이 가장 크지만, 일상생활 중 피부가 반복적으로 접혀 자극을 받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가로 목주름은 주름선에 세밀하게 필러를 채워서 개선할 수 있다. 눈에 띄는 효과와 간단한 방법이 장점이다.

다음으로 턱밑 주름은 목이나 턱 부분에 살이 찌면서 생기는 주름이다. 이는 지방을 제거하는 지방 흡입 또는 지방을 파괴하는 레이저 리프팅으로 개선할 수 있다. 노화로 나타나는 주름에도 노화 초기 단계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레이저 리프팅을 적용한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효과는 떨어진다. 이 때문에 ‘실리프팅’ 또는 당기는 힘이 강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낼 수 있는 ‘탄력밴드’ 시술을 추천한다. 그리고 지방 제거에 도움을 주는 레이저 리프팅까지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시술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인 ‘목거상술’로 개선하는 편이 좋다.

환자마다 목주름의 모양·깊이는 물론 피부의 처진 정도가 모두 다르다. ‘동안성형’ 경험이 풍부해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수술할 수 있는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