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가구 전문 기업 퍼시스가 2024년 ‘리얼미앳오피스(RealME@office)’ 캠페인을 통해 2535 직장인들 마음속에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재정립하고 있다. 퍼시스는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오피스의 핵심 주체인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직장인에게 집중했다. 오피스에서 가구를 실제 사용하는 구성원들 생각과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개인의 자율과 성취를 통해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퍼시스는 이번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을 통해 ‘MZ에서 Z를 E로 바꾸면 진짜 내가 보인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를 통해 일하는 사람과 조직 문화에 대한 2535 직장인들의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캠페인 기간 중 일하는 사람과 환경에 대해 집계한 빅데이터 기반으로, 향후 기업 고객들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MZ 오피스’ 주인공 모델로 한 광고영상부터 성수동 팝업까지…MZ 직장인 대상 마케팅 전개
퍼시스의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은 MZ세대에 대한 선입견을 되짚어보고, 젊은 직장인들의 실제 모습을 들여다보기 위해 기획됐다. MZ세대 표상으로 꼽히는 김아영을 필두로 6편의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며 김아영과 더불어 다양한 오피스 환경에서 일하는 직장인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영상 속 김아영은 미디어에서 노출되는 MZ세대 모습이 아닌 연습과 운동, 유튜브 편집 등으로 하루를 꽉 채워 사는 ‘갓생러(계획적이고 생산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열의를 다해 살아가는 4명의 직장인 모습을 통해 ‘MZ세대란 선입견을 넘어 일하는 그들의 진짜 모습’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이어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증 이벤트, 리얼미 테스트’ 등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로 젊은 직장인들 참여를 유도했다.
서울 성수동 리얼미앳오피스 팝업스토어에서는 △일하는 진짜 나의 모습을 알아보는 ‘탐구의 공간’ △이를 더욱 깊이 들여다보는 ‘몰입의 공간’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MZ세대 직장인들과 함께하는 ‘교류의 공간’ 등 3개 층에 체험형 공간을 구성, 그들이 다양한 여정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MZ세대의 높은 참여와 공감… 브랜드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져
퍼시스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은 MZ세대의 높은 참여율로 시선을 모았다. 온라인 이벤트였던 ‘리얼미 테스트’에는 약 4만 명이 참여했고, 팝업스토어에는 1만 명이 넘는 방문자가 현장을 찾아 공간을 경험하며 ‘조직’과 ‘일하는 환경’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이에 대한 생각도 남겼다. “MZ세대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캠페인 메시지에 공감한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팝업스토어에 함께 방문하고 싶다” “나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등 긍정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전문 리서치 업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을 통해 전 연령대에서 퍼시스 브랜드 호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퍼시스를 인지하고 있던 고객뿐 아니라 퍼시스를 알지 못했던 일반인들 선호도까지 함께 상승했다.
응답자 중, 캠페인 메시지에 공감하는 비율은 약 66%였다. 특히 캠페인의 화두를 던졌던 첫 번째 영상 ‘세상이 MZ를 바라보는 모습 대신, 진짜 당신의 모습을 들려주세요’는 조직의 의사 결정권자로 자리 잡은 45세 이상 기성세대에게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로써 ‘조직에서 함께 일하는 젊은 세대를 진정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움직임까지 읽을 수 있었다.
더불어, 응답자 중 온라인 이벤트 참여자의 약 95%는 ‘퍼시스 브랜드에 궁금증이 생겨 직접 탐색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온라인 이벤트 참여자 대부분이 MZ세대인 만큼, 오피스 가구 실사용자들의 퍼시스 브랜드 호감도가 상승한 셈이다.
퍼시스는 이번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 영상으로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광고 시상식인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2024년도 온라인영상 부문 동상을 받았다.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열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했으며 △사회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이 되었음을 입증했다.
◇고객에게 더 가까이… 기업과 구성원의 동반 성장을 지원하는 파트너로
퍼시스는 기업 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하는 MZ세대 직장인이 ‘일하는 나’의 진짜 모습을 바탕으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과 각 조직에 필요한 오피스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퍼시스 관계자는 “이번 리얼미앳오피스 캠페인은 오피스 가구 실사용자인 MZ세대 직장인들을 깊이 들여다보고 소통함으로써 브랜드 호감을 얻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도였다”면서 “앞으로 퍼시스는 더 많은 기업, 조직 및 구성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접점 마련을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오피스 솔루션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