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태(노진원 대표)는 1976년 설립된 고압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50여 년간 축적된 기술력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 고객의 신뢰를 얻은 강소기업이다. 현재 생산 제품의 90%를 ZF, BorgWarner, Gentex, Autoliv 등 유수한 자동차 부품사가 소재한 11개국에 직접 수출하고 있으며 다양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자동차 부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특히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안전벨트 스풀은, 2023년 기준 전 세계 시장의 15% 이상 점유율을 차지했다.

노진원 원태 대표. /원태 제공

원태는 최첨단 CAD 금형 설계와 3D 시뮬레이션 디자인을 통해 자체 금형 설계 및 제작 기술을 강화하고, 생산과 검사 자동화를 통해 품질관리 수준을 높였다. 특히 다이캐스팅 제조 공법은 저가 경쟁업체와의 경쟁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2019년 베트남 거점을 확보했다. 한국 김포 생산공장에서는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제품을, 베트남 호치민시 생산 거점에서는 단가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거점 체계를 구축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품질,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현재 원태는 연간 1억 개의 부품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차량 부품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노진원 대표는 “글로벌 시장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베트남 생산 거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 품목의 스펙트럼을 넓혀 글로벌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제조업체로 성장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술력으로 대한민국 뿌리산업의 명가이자,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존심을 지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