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관절, 뻣뻣한 관절…. 나이가 들면 관절에 문제가 생겨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관절이 아픈 부위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부위가 바로 무릎이다. 무릎이 아프면 걷는 것부터 불편하다. 계단 오르기는 더더욱 고역이다. 무릎만 아픈 것이 아니다. 관절 노화로 인한 통증은 어깨, 손목, 허리 등 다양한 곳에서 나타난다. 물건을 들 때, 청소할 때, 설거지할 때, 옷을 입고 벗을 때 등등 수시로 나타나는 통증 때문에 불편을 겪지만 그냥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다.
◇진통제로 해결할 수 없는 관절통증
관절질환은 수술적 요법, 약물주사 요법 등 치료방법이 있지만 수술이 꺼려지는 경우에는 약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는 일시적인 진통 감소 효과는 있지만 ▲위장 장애 ▲신장기능 저하 ▲간 기능 손상 등 부작용의 위험이 있고 약에 대한 중독 가능성이 있어 장기간 복용하는 것도 어렵다. 결국 심하게 아프면 약을 먹고 조금 괜찮아지면 참고 지내는 불편한 생활의 악순환이 반복된다.
◇새로운 관절 건강 기능성 원료,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
최근 관절 및 연골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기능성 원료로 주목받고 있는 성분은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이다. 인도의 전승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 근거해 열대 식물인 타마린드의 씨앗과 강황 뿌리에서 주정 추출법을 통해 유효 성분을 농축한 신원료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통해 관절 기능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인 원료·품질 관리 인증 기준인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을 받아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는 차세대 관절 건강 기능성 원료다.
◇5일 섭취하면 관절통증·뻣뻣함 감소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은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건강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관절이 불편한 40~70세 135명을 대상으로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을 하루 250mg씩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 5일 후부터 관절 통증 감소 및 관절 염증 수치 감소, 관절 뻣뻣함 감소, 관절 가동 범위 개선, 운동 능력 향상 등 전반적인 관절 건강 지표의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강력한 항산화·항염 작용으로 관절과 연골 보호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의 주요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에 있다. 타마린드 씨앗 추출물은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연골 세포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강황 추출물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통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관절 조직의 손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런 두 성분의 조합은 관절 조직 내 염증 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연골세포 보호 및 관절액 생성 촉진을 통해 관절 유연성과 운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