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1991년 론칭한 뷰티 브랜드 ‘마몽드(Mamonde)’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하며 견고한 헤리티지를 쌓아왔다. 마몽드는 2023년 10월 ‘하이퍼 플로라™(Hyper Flora™)의 힘으로 피어나는 나다운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브랜드’로 리브랜딩(Rebranding·브랜드 재정립)을 단행했다.
마몽드는 불어로 ‘나의 세계’란 의미를 담았다. 론칭 당시 ‘나의 삶은 나의 것’이란 캐치프레이즈로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만들어 가는 신세대 여성상을 제시했다. 마몽드는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의 하이브리드 제품인 ‘내츄럴 커버 로션’ 등 업계 관행을 깬 과감한 혁신 제품을 꾸준히 발매해 주목을 받았다.
마몽드는 2000년대부터 ‘꽃을 피워내는 생명력’을 기반으로 성분·스토리·디자인 전반을 리뉴얼하며 ‘자연주의 브랜드’로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이 시기 ‘토탈 솔루션 크림’ ‘퍼스트 에너지 세럼’ ‘무궁화 세라마이드 크림’ ‘로즈 워터 토너’ 등 꽃의 효능·성분·에너지를 담은 제품을 잇따라 출시해 사랑을 받았다.
2020년대에 들어 마몽드는 ‘자연주의 브랜딩’과 ‘상품 라인업 재정비’ 등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전면적인 리브랜딩을 진행했다. 브랜드 핵심 가치와 철학은 계승하면서도 동시대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했다. 그 결과 ‘하이퍼 플로라™’ ‘경계 없는 혁신성’ ‘나다운 아름다움’이란 3가지 핵심 가치와 철학을 바탕으로 ‘컨템포러리 뷰티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혁신 DNA 계승하며 컨템포러리 뷰티 브랜드로 재탄생
마몽드는 30여 년간 축적된 꽃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킨케어 설루션 ‘하이퍼 플로라™’를 선보였다. 하이퍼 플로라™는 ‘꽃에서 발견한 유효 성분과 부스팅 성분의 배합으로 한층 강력한 피부 시너지를 생성한다’는 의미다. 이어 Z세대(1997~2012년 출생) 피부 고민에 맞춘 고효능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마몽드는 리브랜딩을 진행하며 걸그룹 에스파(aespa) 멤버 ‘윈터’를 모델로 발탁했다. 윈터는 자신감 있고 주체적인 삶을 대변하는 동시대 Z세대 모습을 투영하며 브랜드 페르소나(브랜드 이미지를 대표하는 모델) 역할을 하고 있다.
마몽드는 ‘즉효성 높은 스킨케어 라인업’으로 품목을 재편했다. 30여년 노하우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Z세대 피부 고민을 공략한 것이다. △수분 결광(플로라 글로우 로즈 라인) △모공 피지(어메이징 딥 민트 라인) △모공 탄력(포어 슈링커 바쿠치올 라인) △흔적 진정(카밍샷 아줄렌 라인) 등이 신규 주력 라인업이다.
‘로즈 리퀴드 마스크’는 리브랜딩 후 브랜드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올들어 전년 대비 매출이 무려 388% 급성장했다. K뷰티 대표 플랫폼인 일명 ‘올다무(CJ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에서 각종 카테고리 판매 랭킹 1위를 기록했다. 지그재그·네이버 쇼핑 등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리며 브랜드 대표 제품으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로즈 리퀴드 마스크’에는 로즈 펩타이드와 차세대 필링 성분인 PHA(피부 자극이 적은 각질 제거 성분)가 함유돼 각질 정돈 후 매끈한 피붓결을 완성해 준다.
◇다이소 전용 세컨드 브랜드 ‘미모 바이 마몽드’
마몽드는 지난해 9월 다이소 전용 세컨드 브랜드 ‘미모 바이 마몽드(MIMO by MAMONDE)’를 론칭해 고객 저변을 확장하고 있다. ‘미모 바이 마몽드’는 잘파세대(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 피부 고민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브랜드다. 잘파세대 중심으로 급부상하는 ‘초저가 가성비 뷰티 시장’을 정조준 해 아모레퍼시픽 최초 다이소 전용 스킨케어 브랜드로 탄생했다. 토너부터 앰플까지 총 8종의 기초 제품 모두 1000~5000원대로 출시했다. 우수한 제품력으로 입소문을 타 다이소 입점 4개월 만에 ’100만 개 판매 돌파' 성과를 올렸다. ‘미모 바이 마몽드’는 10~20대 고객의 열광적인 반응을 끌어낼 뿐 아니라 모(母)브랜드로의 신규 고객 유입 및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으로 이어지며 두 브랜드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미모 바이 마몽드’는 30여 년 노하우의 마몽드 자산이자 전통 원료인 ‘꽃 효능 성분’을 더한 2가지 라인으로 구성된다. 수분광 효능을 선사하는 ‘로지-히알론 라인’과 모공 트러블 고민을 해결해 주는 ‘피어니-티놀’ 라인이다.
‘로지-히알론 리퀴드 마스크’는 판매량이 가장 많은 대표 제품으로, 다이소몰 내 ‘스킨케어’ ‘뷰티핫템’ 카테고리에서 매출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다. 마몽드의 ‘꽃 효능 성분’을 결합해 △피부에 즉각 수분을 충전하고 △묵은 각질은 부드럽게 정리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피어니-티놀 트러블 밤’은 모공 트러블 고민을 해결하는 동시에 진정 효과까지 있어 과잉 피지로 고민하는 10~20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