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이 12살이 되도록 아직 초경을 하지 않는다면 자녀를 병원에 데려가야 할까? 생애 첫 월경인 초경을 하는 시기는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여성으로서 신체적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2차 성징 여부에 따라 다르다. 2차 성징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여자는 보통 9~11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2차 성징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 특히 난소가 일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따라서 자녀의 가슴이 발달했다면 난소가 여성호르몬을 분비한다고 생각하고 좀 더 여유 있게 15세까지 초경을 기다려 봐도 된다. 그러나 만 13세까지 가슴 발달이 없고, 초경도 없다면 의료진을 통해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그래픽=김하경

초경 후 2년 이내에는 월경이 매우 불규칙할 수 있다. 대개 2년이 지나면 월경 시작일 기준으로 21~45일 정도의 주기를 갖는다. 하지만 초경 후 2년이 되지 않았어도 2주에 한 번 등 21일 이하 주기로 월경을 한다면 빈혈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45일 이상 간격으로 월경을 한다면 초경 후 2년까지는 기다려봐도 좋다. 2년 이후에는 혹시 다른 원인이 있는지 검사를 진행하는 편이 좋다.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거나 너무 적게 나가면 월경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녀가 적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월경은 대개 3~7일 정도 지속되는데 생리혈 양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환자의 주관적 증상이 중요하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증상 확인법을 소개한다. 생리혈 양이 많은지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1~2시간마다 생리대를 교환해야 한다. ②밤에 생리대를 교환하기 위해 잠에서 깬다. ③7일 이상 월경이 지속된다. ④월경 때 피곤하고, 어지럽거나, 숨이 찬 적이 있다. ⑤생리혈이 많아 학교생활이 힘들다. 특히 30분 이내에 생리대를 흠뻑 적시는 상황이 2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매우 많다고 판단한다.

자녀의 월경과 관련된 문제로 병원에 간다면 월경이 시작한 날과 끝난 날을 잘 정리해서 병원에 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메모장에 적어도 좋고, 달력에 적어도 좋다. 월경 시작과 마지막 날짜를 알면 의사가 환자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 자녀에게 월경 통증에 대해 점수를 매겨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통증은 주관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의사가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월경으로 인한 통증을 점수로 이야기한다면 의사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죽을 것 같은 통증이 10점이라면 월경통은 몇 점쯤 되는지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의료진과 상담하면 진료가 수월해진다.

김훈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과거 여성 청소년을 위한 월경 관련 교육은 대부분 학교에서 이루어져 왔다. 2016년부터는 질병관리청이 시작한 건강여성첫걸음 클리닉사업에서 만12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자궁경부암백신 예방접종과 함께 의사의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자료는 월경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2020년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상담 내용에 대해 84.7%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해당 연령의 아이를 두고 있는 부모라면 꼭 백신 접종과 함께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병원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게 되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상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깨닫게 되는 경우가 있다. 월경 역시 당연한 일상이지만, 여러 질환의 증상이 월경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예사롭게 넘길 수만은 없다. 심한 다이어트로 월경을 하지 않던 아이가 체중을 늘리고 월경이 돌아왔을 때, 항암치료 후 월경이 없어진 아이가 몇 달 후 난소 기능이 돌아오고 월경을 시작했을 때,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왜 이 전공을 택했는지 알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