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감각(박주희 지음)=15년 차 아트 디렉터가 뉴욕의 랜드마크부터 숨은 명소까지 약 52곳의 장소를 소개하며 하나의 브랜드로서 자리 잡은 도시의 멋과 감각을 알려준다.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등 새로운 감각이 필요한 직장인 필독서. 다산북스, 2만2000원.
●물리의 정석: 일반 상대성 이론 편(레너드 서스킨드·앙드레 카반 지음)=끈 이론의 창시자인 물리학자 레너드 서스킨드가 올해 110주년이 된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을 설명한다.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3000만뷰를 기록한 그의 유튜브 강의를 책으로 엮었다. 우주의 원리에 더 깊은 지식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정석과도 같은 책. 사이언스북스, 2만9000원.
●나는 도대체 왜 피곤할까(에이미 샤 지음)=전날 일찍 잤는데도 출근할 때마다 피곤하다. 피로가 내 삶을 지배하게 둘 수는 없다. 면역학·알레르기 전문가가 삶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과학적 통찰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저자의 ‘WTF 계획’은 단 2주 만에 당신을 에너지가 넘치는 삶으로 인도한다. 북플레저, 1만9800원.
●커피 내리며 듣는 음악(시미즈 히로유키 지음)=서울 동교동에서 ‘아메노히커피점’을 운영하는 일본인 저자가 한국어로 쓴 두 번째 책. 나른한 주말, 커피 내리며 들을 수 있는 음악을 추천하고 이에 얽힌 이야기를 전한다. 워크룸 프레스, 2만원.
●알파벳의 발명(조해나 드러커 지음)=알파벳은 어떻게 전 세계로 확산했을까. 미국 UCLA 문헌정보학 교수인 저자가 40년 연구를 응축해 알파벳의 기원과 발전을 추적하고,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와 디지털 미디어 분석까지 확장해나간다. 아르테, 4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