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이철원

오늘은 샤워하면서 명상하는 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하루 중 언제 샤워하시나요? 대개 아침이나 저녁이지요? 하루의 시작과 끝에 한다는 점에서 샤워 명상은 중요합니다.

흔히 우리는 몸을 씻으면서도 마음은 회사 일이나 뉴스, 이런저런 근심 걱정을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면 샤워는 그냥 행위의 한 가지, 해야 할 일이 되어 버립니다. 몸은 여기에서 샤워하지만 마음은 천지 사방으로 떠돌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에 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샤워할 때 몸을 씻으면서 마음도 같이 씻어 보세요. 먼저 샤워를 시작할 때 ‘이 샤워를 하면서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자’고 다짐합니다. 물로 몸을 청결하게 하면서 잡념과 스트레스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죠.

물로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온 몸을 적시세요. 몸에 닿는 샤워 줄기의 느낌에 온전히 집중해 보세요. 더우면 더운 대로 차가우면 차가운 대로 받아들이고 느끼세요. 스트레스를 느끼는 생각은 깨끗하게 비우고 따스한 물줄기에 몸과 마음을 흠뻑 적시어 흘러가게 하는 것입니다.

온 몸을 물로 완전히 적신 다음 머리카락부터 얼굴, 목, 가슴, 배 순서대로 땀이나 때를 씻어내세요. 물로 적시고 손으로 몸을 문지를 때 그대로 손과 온 몸의 모든 감각에 주의 집중해 보세요. 샤워할 때 샤워하는 나의 몸과 마음이 온전히 하나가 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샤워 명상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하나 되어 몸도 마음도 더 청정하고 개운하고 편안해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