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5시 조선일보의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공개된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에서는 최성환 전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과 함께 ‘노후에 챙길 ‘5자’’라는 주제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최성환 전 소장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은행, 조선일보, 한화생명 경제연구원,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 등을 거쳤습니다. 경제 전문가이자, 은퇴 설계 전문가입니다.

[최성환 소장의 노후 대비 노하우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ouLAG8CB_7k

최성환 전 소장은 영상에서 100세 시대에 행복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5자’가 있다고 했습니다. ‘5자’라니 통상 중국 성현들인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 등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최 전 소장은 “노후에 필요한 ‘5자’는 ‘놀자, 쓰자, 베풀자, 웃자, 걷자’라고 할 수 있다”며 “여기에 하나 더한다면 ‘속지 말자’가 있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최 전 소장은 노후에 필요한 ‘5F’도 소개했습니다. 파이낸스(Finance). 필드(Field, 할 일), 펀(Fun). 프렌드(Friend). 피트니스(Fitness) 등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입니다.

올해는 한국의 1차 베이비부머의 막내들이 정년 퇴직하는 해입니다. 한국의 1차 베이버부머들은 6·25전쟁 이후에 태어난 1955~1963년생을 가리키는데, 이들의 막내에 해당하는 1963년생들이 올해 60살이 되기 때문입니다. 설문 조사를 해보면 현실에서 절반은 은퇴 준비가 안 돼 있다고 합니다. 영상에서 제시하는 ‘5자’를 챙겨서 은퇴를 미리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는 시장분석, 자산운용, 재테크 전문가, 증권가 고수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입니다. 영상은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서 공개됩니다.

[최성환 소장의 노후 대비 노하우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ouLAG8CB_7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