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23일 서울 대치동 세텍(SETEC)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는 국내 주요 금융그룹이 모두 참여한다. 국내 최대 재테크 축제의 장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행사로 크리스마스 선물을 나눠주고, 미래 은행을 체험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재테크 상담도 진행한다.

NH농협금융 부스에서는 NH농협은행의 ‘AI(인공지능) 키오스크’가 차려진다. 그동안 AI 은행원은 단순한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음성 명령에 답하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대화가 자연스러울 정도로 개선됐다. 참관객들은 곧 전 은행 지점에서 볼 수 있는 AI 은행원을 만나보고, 자신의 모습을 캐릭터화해볼 수도 있다. NH농협금융은 추첨을 통해 배우 한소희·강하늘 모습이 담긴 달력과 여행 키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NH농협금융 탁상 달력.

우리금융그룹은 은행 소속 세무·부동산 등 자산 관리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참관객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소상공인, 자영업자, 청년들 대상 금융 혜택도 소개할 예정이다. 부스를 찾는 참관객들에게는 우리은행 홍보 모델인 아이유 사진이 들어간 탁상 달력을 제공한다. 작년에 ‘품귀 현상’을 일으킨 일명 ‘아이유 달력’은 물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뿐인 크리스마스 포토존’을 설치한다. 크리스마스 콘셉트로 구성된 부스에서는 참관객이 SNS 인증을 하면 캐릭터 별돌이·별송이 키링을 주고, 홍보 부스 벽면에 응원 메시지 작성 시 한정판 크리스마스 메시지 카드를 증정할 예정이다. 또 전문 PB(자산 상담가)를 통한 무료 재테크 상담도 해준다.

신한금융그룹은 은행, 카드, 증권, 라이프, 저축은행 등 5개 주요 그룹사 앱의 핵심 기능을 통합한 앱 ‘슈퍼SOL’을 선보인다. 은행 이체와 카드 결제, 주식 투자, 보험 가입 등을 하나의 앱에 통합해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슈퍼SOL’ 관련 룰렛 이벤트를 통해 캐리어 파우치 세트, 미니 에코백, 그립톡, 핸드크림 등 다양한 사은품도 나눠준다.

KB금융그룹은 골프 이벤트 ‘KB금융 스타챔피언십 체험존’을 진행한다. 드라이브샷을 통해 일정 거리 이상이 나오면 케이비(K-Bee) 꿀, 스타프렌즈 칫솔 세트 등을 증정한다. KB금융도 부스에서 계열사 통합 앱인 ‘KB스타뱅킹 슈퍼앱’을 소개한다. IBK기업은행은 간단한 카드 게임을 통해 핸드 크림과 수건 세트 등 경품을 준다.

그래픽=양진경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으로 구성된 삼성금융네트웍스도 재테크 박람회 금융관에서 참관객들을 맞이한다. 삼성금융네트웍스 부스에서는 참관객들의 보험 상품을 분석해주고, 개인형 퇴직연금 IRP 상담 등 노후 설계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