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투자시장에서 ‘월 배당’ ETF(상장지수펀드)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투자도 하면서 매월 ‘제2의 월급’, 용돈처럼 받는 ETF 분배금에 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월 배당 ETF 시장 규모(순자산 기준)는 2022년 말 1조2000억원에서 올해 3월 중순 6조9100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쏟아지는 월 배당 ETF 가운데 삼성자산운용 Kodex ETF의 미국 투자 타겟 프리미엄 월배당 ETF 시리즈가 최근 인기를 끌고있다.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다우존스 ETF▲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합성 H) ETF▲Kodex 미국AI테크TOP10+15%프리미엄 ETF 등 세 가지로, 성장성이 큰 미국에 투자하는 상품들이다. 기초 자산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다. 종목명 앞에 있는 기초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뒤에 적힌 10·12·15%만큼의 옵션 프리미엄을 연(年)으로 타겟하는 상품이다. 두 자릿수 분배율을 내걸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다.
기존 커버드콜 전략 상품들은 전체 자산에 대해 콜옵션 매도를 실시해 옵션프리미엄을 수취하지만 콜옵션 행사가 이상의 상승분이 제한되는 한계가 존재했다. 반면, ‘타겟프리미엄 전략’은 기초자산을 100% 매수하고 매월 타겟으로 하는 옵션프리미엄을 수취할 수 있는 비중만큼만 콜옵션을 매도한다.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옵션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커버드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Kodex 미국배당+10% 프리미엄 다우존스 ETF는 배당 성장의 대표 주자인 찰스 슈왑의 SCHD ETF 구성 종목에 투자한다. Kodex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합성H) ETF는 미국 30년 국채를 기초자산으로 하면서 미국에 상장된 장기채 상품인 TLT ETF의 ATM 콜옵션을 매도해 12%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미국 장기채권 투자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Kodex 미국AI테크TOP10+15%프리미엄 ETF는 AI 모델로 잘 알려진 LLM(거대언어모델)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AI 10개 종목을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