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6시 조선일보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재테크숟가락-금리 편’ 몰아보기가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재테크숟가락은 ‘금리 기초’를 주제로 한 신년기 작가의 강의 2개를 합친 영상이다.
‘재테크 숟가락’은 초보 투자자 눈높이에 맞춰 경제·재테크 기초 지식을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듯’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제 투자까지 함께 해보는 시간이다. 신 작가는 책 ‘20년 차 신 부장의 금융지표 이야기’, ‘20년 차 신 부장의 채권투자 이야기’를 썼다. 그는 2004년 LG칼텍스가스(현 ㈜ E1)에 입사 후, 산업은행, 하나은행, 현대해상, 신한은행 등 국내 여러 금융사에서 20년 넘게 채권업무를 담당해 온 전문가다.
어느 때보다 투자자들의 금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다. 올해 초만 해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했지만, 좀처럼 잡히지 않는 물가상승률 때문에 인하 시기를 늦추고 있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한국은행은 23일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고 통화 긴축 기조를 이어갔다.
신 작가는 “금리만 잘 알면 경제공부를 다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금리를 이해하면 투자자로서 달라지는 경제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가 저절로 보인다”고 했다. 금리 움직임에 따라 물가와 환율 등 각종 정책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영상에선 금리 기초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했다. 금리의 개념과 종류, 미국과 한국 기준금리 상관관계, 금리 인하 시 개인투자자에 미치는 영향과 투자법 등을 다뤘다. 금리 인하 시 주목해야 할 투자처는 크게 채권과 리츠다. 왜 금리 인하기에 채권과 리츠에 투자해야 하는지, 금리와 채권 가격 간 상관관계는 어떤지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재테크 숟가락′을 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 보세요. https://youtu.be/L6xB-06u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