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투자 1세대’로 꼽히는 이채원 라이프자산운용 의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라이프자산운용 본사에서 가진 본지 인터뷰에서 “우량 가치주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했다. /라이프자산운용

“10년 성장주 시대 지나고, 우량 가치주 시대가 올 것입니다.”

‘가치 투자 1세대’로 꼽히는 이채원(60) 라이프자산운용 의장을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만나 최근 가치주 트렌드에 대해 물었더니, 이렇게 말했다. 성장주는 미래 성장성이 높은 기술주 등을 가리키고, 가치주는 기업 가치보다 저평가된 주식을 가리킨다. 이 의장은 이렇게 보는 이유로 금리 인하기가 시작됐지만 여전히 과거 0~1%대 초저금리 때보다는 금리가 높은 고금리 상황이라는 걸 들었다. 이 의장은 “차입금이 적고 현금이 넉넉하거나 좋은 부지나 공장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소위 우량 가치주들에 유리한 국면이 오고 있다”고 했다. 라이프자산운용은 최근 한국투자신탁운용과 협업해 주주 가치 개선 가능성이 높은 대형 가치주에 선별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지금 가치주 투자에 유리해졌나.

“2000년부터 2013년까지 가치주 투자가 성행했고, 금리가 꺾이던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는 성장주 위주 장세였다. 성장주 시대에는 저금리와 디플레이션(물가 하락)이라는 거시적 요인이 깔려 있었다. 신규 기업들은 자금 조달이 용이해 시장 진입이 쉬웠다. 그러나 다시 높아진 금리에 물가 인상까지 겹치면서 기업들도 새 설비나 공장을 짓는 게 쉽지 않아졌다. 이 때문에 차입금이 적고 현금이 넉넉하거나 좋은 부지나 공장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소위 우량 가치주들이 유리한 국면이 되었다고 본다.”

-최근은 성장주에 유리한 금리 인하 추세 아닌가.

“원론적으로는 맞는 이야기다. 그러나 적정 수준에서의 금리 인하가 아니라 지나치게 높은 수준에서 떨어뜨리는 조치일 뿐이다. 0~1%대 초저금리 시대보다는 여전히 고금리다. 미국 경기가 급격히 꺾인다거나 인플레이션이 쉽게 잦아들진 않을 것이고, 다시 그때로 돌아가긴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정도 금리 수준은 가치주에도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가치주는 어떤 식으로 발굴하나.

“기업 탐방이나 기업 공시 분석 등에 집중한다. 현장에서 일부 기업은 오너의 자녀가 어려서 승계가 안 된다는 이유로 신규 사업이 미진해 저평가 상태에 있는 경우도 본 적이 있다. 공시에서도 기업 설립 후 배당을 하지 않던 기업이 갑자기 배당을 시작한다든지 변화 포인트가 있다. 이를 포착해 검토하고 투자에 참고한다. 우리 대표 펀드인 라이프한국기업ESG향상 1호의 올해 수익률은 19% 정도다. 코스피 올해 수익률이 -1.6%이니 가치주 투자만으로 나름 성과를 냈다. 2021년 7월 설정일 이후 누적 수익률은 67%가량이다.”

그래픽=김하경

-밸류업(가치 개선) 정책은 어떻게 보나.

“밸류업에 대한 인센티브와 벌칙의 균형이 필요하다. 정부가 추진 중인 상속세 개편, 배당소득 분리과세 등은 인센티브 부여에 가깝고 일부 정치권의 상법 개정을 통한 이사의 충실의무 확대는 기업 입장에서 벌칙에 가깝다. 어느 한 쪽이 아닌 두 방향성이 모두 필요하다. 기업 입장에서도 밸류업과 관련한 정체성을 투자자들에게 명확히 밝혀야 한다. 배당을 유보하고 구조조정이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기업이 있을 수 있고, 주주환원을 할 여력이 충분한 기업이 있을 수 있다. 기업도 투자자들에게 혼란 대신 확신을 줘야 한다.”

-주주환원 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한 배경은.

“2000년 초부터 가치 투자에 집중해왔다. 수익률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올해 정부의 기업 밸류업 정책이 시행되는 것을 보면서 조금은 기여하고 싶다는 책임감 같은 게 생겼다. 저평가된 기업 중에 기업 가치를 올릴 ‘의지가 분명한’ 기업들만 집중 투자한다는 특징이 있다. 포트폴리오에 종목을 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버넌스나 재무 전략, 합리적 주주환원 등에 관해 적극적으로 주주 제안을 하는 등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 가치 제고 의지가 사라지거나 도덕적 흠결이 보이는 기업들은 과감하게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재조정) 과정에서 제외할 것이다. 가치주 투자를 시작하는 입문자, 퇴직연금 계좌 등을 활용한 장기 투자자에게 권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경제지침서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 보러가기https://www.youtube.com/@chosunmoney?sub_confirmatio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