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스타트업]에서 발송한 콘텐츠입니다. 매주 화/목/금 레터를 발송하는 유료 멤버십입니다. 스타트업 콘텐츠를 모은, 회원 전용 아카이브 [쫌아는아카이브]도 제공합니다. 가입을 원하면 [클릭] 하세요. 네이버에선 이 링크입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3087


※질문과 답은 구독자가 보내고 창업자가 답한 텍스트를 수정 없이 그대로 게재합니다. 오타만 잡았습니다. 비문도, 자칫 건드렸다가 취지와 그 결이 손상될까봐 그대로 뒀음 양해드립니다.

1. 맛있으면 비싸져요, 라는 대표님 한마디 참 재밌으면서 기억에 남네요. 정육각 애용하고있는데 입소문이 나면서 배송도 느려지고 품절도 많아서 아쉬웠습니다. 인터뷰 보니 공장을 새로 증설했던데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건지, 정육각의 ‘주문 받으면 고기 썰어 포장하는 방식’이 경쟁력이면서도 외연확장에 한계로 작용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한 전략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0호

먼저 정육각을 애용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예상했던 속도보다 상당히 빠르게 주문량이 늘어나다보니 기존 공장에서는 주문량을 다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2021년 3월까지는 배송도 느리고 품절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공장 확장으로 해당 문제들은 다 해소됐습니다.

지난 6월 1일부터는 경기도 일부지역은 당일배송도 시작, 다시 빠르게 서비스 퀄리티를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품절/배송 문제는 시설 수용량에 병목현상이 원인으로, 정육각의 메인 콘셉트인 ‘주문 후 생산’은 생산량이 늘어나면 효율도 올라가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는 ‘실시간 온디맨드 생산 시스템’에 적용되는 예시를 설명드리면 ‘실시간’, ‘온디맨드(주문형 서비스)’이다보니 40가지의 제품을 생산할 때 전환에 들어가는 스위칭 코스트(전환비용)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육각은 물론 다른 공장에서도 이론적으로는 기계의 대수가 늘어나면 전환 비용도 줄어드는 것이 맞으나 실제로는 주문량, 주문 속도, 생산 속도 등이 상이하고, 신선도 및 위생 등의 제약이 추가되면 비효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작업은 남아있지만 기계간 최적화 문제로 기계가 가동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해 일하는 기계만 일하는 모순적인 상황이 산업에서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육각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은 다양한 변수 및 제약 조건을 반영해 실시간으로 공장, 생산 라인, 품목별로 나눠서 작업 가이드를 제공해 최상의 효율 증가를 일으키게 됩니다.

앞으로 정육각은 규모에 기반해 더 좋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어 고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2. 정육각은 한우를 일두구매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팔리지 않는 잔여육은 어떻게 처리하시는지, 그렇지 않다면 구매 비용을 어떻게 효율화하시는지요?/김0원

현재 정육각에서 한우는 모든 부위를 판매하고 있지 않아 지육(전체 부위)을 구매하지 않고 저희가 필요한 부분육을 구매해 작업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우는 부위별 특성을 고려해 최상의 퀄리티를 전달할 수 있는 부위 순서로 론칭하고 있습니다.

정육각은 지속적으로 한우의 숙성, 작업 가이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8년 부터 한우 판매를 시작했지만 2021년 7월에 업진살, 치마살, 차돌박이를 론칭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제품 기획/개발이 1순위의 목표지만, 내부에서도 공급의 문제(부위별 소비 불균형 해결 등)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육 작업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만족이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이 정육각의 최우선 가치로 오랜시간 동안 연구와 고민해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천천히 밟아나가다보면 불균형의 해소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것을 돼지고기를 통해 경험했습니다.

삽겹살, 목살로 시작해서 현재는 모든 부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B2C에서는 요리용이 많이 팔리지 않는데 밀키트를 론칭한 이후 자연스레 요리용 수요도 많이 늘어나 불균형이 해소되고 있습니다. 소고기 역시 이런 과정으로 지육 작업 계획 중에 있습니다.

3. 먼저 맛있는 고기 먹을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육각의 Next는 뭔가요? 수산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계속 이렇게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모델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김0영

정육각의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상품 확장 관련해서는 당분간은 신선 식품(정육각 내부에서는 메인 식재료라고 부르고 있습니다)과 해당 식재료가 중심이 되는 밀키트 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정의하는 메인 식재료는 ‘신선도에 따라 퀄리티 변화의 폭이 크고, 생산/제조 단계에서 개체별 변동성이 발생하는 식재료’ 입니다.

정육각은 초신선을 통해 퀄리티를 극대화하고 정육각이 갖고 있는 제조(스마트팩토리) 역량을 통해...................


뉴스레터 [스타트업]에 가입하면 이 기사의 전문은 물론이고 그동안 축적된 콘텐츠 전부와 매주 신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달 커피 한잔의 가격으로 스타트업 현업의 고민을 함께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