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서울 대치동 세텍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 방문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같은 곳에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도 은행, 보험, 증권사 등 30여 사가 참여해 부스를 마련한다. /김연정 객원기자

12월 16~17일 이틀동안 서울 대치동 세텍(SETEC)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는 은행과 보험·증권사 등 대형 금융사들은 물론 인터넷뱅크·핀테크·헬스케어·공공기관 등 30여곳의 다양한 회사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인다.

‘트렌드 재테크관’이라는 주제로 차려질 제 2전시실에는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와 핀테크사, 저축은행, 가상화폐 거래소, 헬스케어업체 등을 만날 수 있다. 상상인저축은행은 박람회 기간 저축은행업계에서 가장 높은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보다 0.1%포인트 금리를 얹은 예금 상품을 선착순 400명(16~17일 각 200명씩)에게 판매한다. 예컨대 현재 기준(12월 5일) 저축은행업계 1년 예금상품 최고금리가 연 6.1%라는 점을 감안하면 연 6.2%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셈이다.

올해 1월 금융 당국에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자(온투업자)로 등록한 P2P 회사 솔라브리지는 재테크 박람회에 맞춰 고금리 단기 투자상품을 출시한다. 태양광 발전소에 투자하는 이 상품은 연이율 15%를 추구한다. 투자 기간은 3개월, 최대 투자한도는 500만원이다. 다만 시장 상황에 따라 원금 보장은 되지 않고, 투자자가 몰릴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이 회사는 현장에서 최대 6만원 상당의 상품권 혜택도 제공한다.

조각투자 핀테크사 스탁키퍼(뱅카우)와 테사도 올해 재테크 박람회에 참여한다. 스탁키퍼는 현장에서 뱅카우 회원 가입을 하면 뽑기를 통해 치킨쿠폰과 커피쿠폰을 지급한다. AI(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자산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쿼터백은 방문객들에게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을 알려준다.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마켓플레이스 모핑아이는 추첨을 통해 금 NFT와 무선 충전기 등을 제공한다. 주택금융공사는 부스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홍보물품을 나눠준다.

제 1전시실에서는 KB금융, 신한금융, 우리금융, 하나금융, NH농협금융 등 5대 금융그룹과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생명, 삼성화재), 미래에셋그룹, 한국투자증권, 대신파이낸셜그룹 등 대형 금융사들이 부스를 마련한다. 부스에서는 1대1 상담은 물론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해외주식 거래를 신청하는 방문객들에게 10달러를 지급하고, 선착순 200명에게는 스타벅스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또 신청일로부터 2개월간 온라인 매수수수료 0%를 적용한다.


3년을 기다렸다! 재테크 박람회 무료로 사전 등록하세요

2023년 새해에 웃을 수 있는 투자 전략이 궁금하다면, 조선일보가 12월 16~17일 개최하는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를 방문하세요.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박람회는 독자 여러분의 재테크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화끈한 ‘재테크 만물상’으로 꾸몄습니다. 주식⋅부동산⋅채권⋅예금 등 재테크 주요 영역에 대한 전문가들의 2023년 투자 비법 및 주택연금⋅양도세⋅상속⋅증여 등을 가장 똑똑하게 할 수 있는 실전편 특강 등 20개 강의가 이틀 동안 촘촘하게 이어집니다. 강연 좌석 중 일부는 홈페이지 사전 신청자에게 먼저 공개되고, 사전 신청을 못 했다면 현장 선착순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박람회 입장은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사전 등록만 마치면 무료입니다.

올해로 10회째인 박람회엔 인기 개그맨이었다가 성공한 전업 투자자로 변신한 황현희씨, 가상화폐 투자로 35억원을 벌어 직장을 그만둔 젊은 ‘파이어족’ 한정수 연두컴퍼니 대표 등 젊은 자산가들의 흥미진진한 있는 투자 스토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로 일반인에게도 활짝 열린 음악 저작권, 그림, 콘텐츠 투자 등 문화 금융의 새로운 세계에 대해 뮤직카우⋅아트투게더⋅펀더풀 등 스타트업 대표들이 직접 설명합니다.

-일시: 2022년 12월 16일(금)~17일(토),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서울 대치동 SETEC(세텍,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 1번 출구)

하철 3호선 학여울역 1번 출구)

-참여: 홈페이지 사전 등록 시 무료(현장 입장료 5000원)

-홈페이지 주소: chosun-moneyexpo.co.kr

-문의: 1855-3568, mone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