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보험사와 증권사도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 참여한다. 제1 전시실에 차려질 ‘보험·증권관’ 중 보험사 부스에서는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재테크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증권사 부스에서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내년 자산 시장에서도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상품을 선보인다. 물론 다양한 사은품도 받을 수 있다.

매년 인기 캐릭터 달력을 제작해 화제가 된 교보생명은 내년에는 네덜란드 작가 딕 브루나가 만든 아동 그림책 주인공 ‘미피’를 내세운 달력을 내놓는다. 매일 파란색 원피스를 입고 다니는 새하얀 토끼다. 교보생명은 박람회 부스를 찾는 참관객들에게 미피 달력과 함께 미니룸스프레이를 제공한다.

DB손해보험은 운전자 보험을 비롯해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간병 보험에 집중해 상담한다. 또 부스를 찾는 참관객들에게는 간단한 간식과 함께 여행용 칫솔 세트, 수건, 신세계 상품권(1만원권)을 제공한다. 다만 증정품은 참관객이 몰릴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한화생명은 40~60세 연령대를 중심으로 질병·사망 및 노후 대비와 관련한 보험 상담을 진행한다. 또 캡슐 뽑기 이벤트를 통해 텀블러와 핫팩도 제공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생명은 부스를 찾는 참관객들에게 보험 및 자산 관리 포트폴리오 상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금융네트웍스 부스에서는 삼성카드·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증권 등 삼성그룹 금융사들을 만날 수 있다. 삼성카드·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증권는 부스 운영을 통해 평소 금융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던 금융 상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험 상품, 보장 보상 분석, 개인형 퇴직연금 IRP, 국내외 주식 및 채권 등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전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혜택이 빵빵! 해외 주식 맛집’을 주제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해외 주식 거래를 신청하는 방문객들에게 10달러를 지급하고, 선착순 200명에게는 스타벅스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또 신청일부터 2개월간 온라인 매수 수수료 0%를 적용하고 환율 우대도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 증권사 연금저축 계좌 거래 고객들을 대상으로 적립식 펀드 추첨 이벤트를 연다. 또 개인연금·DC·IRP 거래 고객 대상으로 연금 신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로 실시해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상품은 신세계 상품권, 스타벅스 상품권 등이다. 대신증권 부스에서는 이 증권사 PB와 상담하고 펀드를 소개받을 수 있다. 대신증권은 부스에서 상담받는 참관객들에게 에코백을 나눠 줄 계획이다.

한국거래소 부스에서는 KRX 금 시장에 대해 소개하고, 실제로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상에서 거래할 수 있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또한 모형 골드바를 전시해놓을 예정인데, 참관객들은 이 골드바를 들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스마트폰 뒷면에 붙이는 ‘그립 톡’을 나눠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