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MBC 연예대상’에서 신인상은 덱스와 김대호가, 대상은 기안84가 수상했다.
29일 오후, ‘2023 MBC 연예대상’에서 대상은 기안84가 차지했다.
본격적으로 ‘2023 MBC 연예대상’을 진행, MC로 전현무부터 덱스, 이세영이 진행했다. 특히 김대호 아나운서 무대를 본 전현무는 “전형적으로 프리랜서를 준비하는 아나운서 행보, 내가 시상식에서 춤추다가 프리했다”며 웃음, “10년 전 모습 뭉클하다”고 했다.김대호아나운서의 프리선언을 기대한 것.
그러면서 전현무는 덱스를 보더니 “아무래도 신인상 자리 놓고 경쟁을 하니 표정이 애매하다”고 했다.덱스는 “마냥 좋아해야할지 싶다 오늘 아무것도 준비 못 했다”며 ‘24시간이 모자라, MBC가 부르면 내가 어디든 가겠다’는 개사한 가사를 따라했고, 전현무는 “욕심이 어마어마한 친구다 신인상을 향한 플러팅 잘 봤다”며 웃음지었다.
본격적으로 ‘신인상’ 수상을 시작했다. 덱스는 “올 것이 왔다”며 긴장, 시상에는 주현영과 유재석이 나란히 등장했다. 이어 예능인 남자 부문 신인상 후보를 소개, 예상대로 김대호, 더 보이즈의 영훈, 덱스, 빠니보틀, 이유진, 이정하가 올랐다. 이 가운데 덱스와 김대호가 공동수상했다. 앞서 김대호는 ‘라디오스타’를 통해 공동수상에 대해 언급 “승부를 보고 싶다”고 밝혔던 바. 결국은 덱스와 공동수상이 됐다.
먼저 덱스는 “신인상 진짜인가요? 꿈만 같다”며 “대본에 없어서 기대도 못 했다, MBC 막내아들이라 칭해주신 것도 가진 능력에 비해 예쁘게 봐주신 것, 더 잘 할 것”이라고 했다. 덱스는 “2023년 혼자서는 못 왔다”며 함께 일하는 스텝들을 언급하며 “내년에 더 열심히 해보겠다”고 했다.
이어 김대호는 “혹시나 싶어서 말씀드린다, MBC 아나운서다”며 “10여년 넘게 생활한 첫 직장, 많은 방송을 위해 만드는 제작진분들께 정말 감사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 자리까리 있게 한 부모님 감사하다, 그리고 직장인으로 잘 다독여준 아나운서분들에게도 감사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다음으로 베스트팀워크상을 소개, ‘나혼자산다’의 팜유즈로 불리는 이장우, 박나래, 전현무였다. 전현무는 “이 상을 너무 받고 싶었던 이장우에게 이 상을 넘긴다”고 말했다. 이에 이장우는 “요즘 드라마 시장이 어렵지 않나, 그 속에서 나에게 힘을 많이 준 팀”이라며 “먹는 걸로 스트레스 풀고 연구하면서, 건전하게 나의 취미를 만들어줬다. 인생에서 먹는 걸로 살아가라는 지침을 준 것 같아 꼭 받고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1부 올해 예능인상으로 기안84가 수상했다. 기안84는 “시상식이 7번째다 원래 구석에 앉아있었다 오는 것 자체가 영광이었다 근데 이런 날이 오는 건 상상도 못 했다”며 “만화가로도 성공적인 건 아니었기 때문. 내가 말하면 분위기가 쳐지기도 한다”며 걱정했다. 기안84는 “‘나혼자산다’로 욕많이 들을 때 전현무 형이 연락해줬다 편집됐지만 버릇없이 하기도 해, 형 덕에 여기까지 왔다”며 고마워했다.
2부가 시작됐다. UV(뮤지와 유세윤)와 조나단, 유병재가 흥겹게 무대를 열었다. MC 덱스와 전현무, 이세영돠 화이트룩으로 바꿔입었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올해 예능프로그램상, 베스트커플상, 그리고 영예 대상이 남아있어 기대감을 안겼다.
이어 베스트커플상을 소개, 전현무는 후보에 오른 이장우와 박나래를 언급하며 “이장우는 연기대상보다 베스트커플상을 받고싶다더라, 2관왕을 받을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모두 기대 속에서 베스트커플상은 ‘태어난김에 세계일주’에 인도 삼형제인 기안84, 빠니보틀, 덱스가 수상했다. 처음 수상한 빠니보틀은 “같이 여행한 시언이 형도 올라와달라”며 그를 소환했고, 함께 나란히 상을 받았다.
이 가운데, 올해의 마지막 예능인상으로 전현무를 소개, 전현무는 “오늘 분위기가 마지막 (수상소감) 기회인것 같아 말씀 드린다”면서 “’나혼자산다’ 멤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무도’나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 형처럼 되어야하는데, 외동아들로 커서 살갑지 못 했다”고 자신을 돌아봤다. 전현무는 “하지만 마음 만큼은 뜨겁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표현을 잘 못하니 이해해달라,외아들이라 팜유즈, 크루 개념이 없었다 아직도 어색하지만 또 하나의 가족을 만들어줬다”고 말하면서그리고 “팜유즈가 베트남, 목포, 대만편까지 투어가 생길 정도로 영향력을 끼쳤더라 우린 놀고 즐겼을 뿐인데 모든 판을 깔아준 제작진에게 정말 고맙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을 소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팀이 수상했다. 이어 본격적으로 대망의 대상 후보를 소개, 유재석과 기안84, 그리고 전현무가 후보에 올랐다. 지난해 대상을 수상했던 전현무가 차태현과 함께 시상했다.
이어 대상자를 소개, 차태현은 “‘나혼자산다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기안84”라 외쳤다. 대망의 대상은 기안84에게 돌아갔다. 그는 "지금도 믿기지 않는다, 전현무 유재석 형님과 (대상 후보도) 꿈나라 온 것 같았다"며 "엄마 나 대상탔어"라고 외치며 소감을 전했다.
*이하 [2023 MBC 연예대상] 수상인 명단
<1부>
-신인상 라디오 DJ 부문: 김일중, 재재, 테이
-예능인 여자 신인상 부문: 풍자
-예능인 남자 신안상 부문: 덱스, 김대호 (공동수상)
-시사교양 MC상: 오은영 박사
-멀티플레이어상: 유병재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양세형, 붐
-베스트 팀워크상: ‘나혼자 산다’의 팜유즈 이장우, 박나래, 전현무
-쇼 버라이어티 부문 인기상 : ‘놀면 뭐하니?’ 원탑
-리얼리티부문 인기상: 코드쿤스트
-올해 예능인상: 기안84
<2부>
-베스트 커플상: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덱스, 기안84, 빠니보틀
-올해의 예능인상: 유재석
-프로듀서상: 김구라
-프로듀서 MC상: 김성주
-우수상: (라디오부문) 신지, 이석훈
-예능인 여자 우수상 부문: 홍현희
-예능인 남자 우수상 부문: 주우재
-공로상: 이영자
-올해의 예능인상 : 전현무
-최고의DJ상: 김현철
-예능인 여자 최우수상 부문: 박나래
-예능인 쇼 버라이어트 남자 최우수상 부문: 하하
-예능인 리얼리티 남자 최우수상 부문: 이장우
-올해 예능프로그램상: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영예 대상: 기안84
/ssu08185@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