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드롬 걸그룹 ‘뉴진스’가 ‘2023 마마 어워즈’에 이어 ‘멜론 뮤직 어워드 2023′(MMA 2023)도 휩쓸며 연말 시상식 싹쓸이를 시작했다.
뉴진스는 2일 오후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MMA2023'에서 '올해의 아티스트', '올해의 베스트송'('디토') 등 대상 두 개를 포함 '베스트 그룹 여자', '올해의 톱 10', '밀리언스 톱 10'에 들면서 5관왕을 안았다.
뉴진스 혜인은 "저희가 데뷔한 지 그렇게 많이 지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좋은상들을 한 시상식에서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게 너무 영광"이라면서 "늘 앞으로 성장하고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보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든다"고 했다. 민지는 "고마워요 버니즈.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뉴진스가 되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다니엘은 "저희 민희진 대표님 뿐만 아니라 어도어 스태프분들 너무 감사하다. 이 무대에 설 수 있게 해줘서 버니즈도 너무 고맙고 진짜 앞으로도 항상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역시 두 개의 대상을 차지한 '마마 어워즈'에선 수상 소감과 무대를 선보이지 않아 많은 음악팬들이 아쉬워했는데 이날 'MMA2023'에선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1위를 찍은 미니 2집 '겟 업'에 실린 여섯곡 전곡 무대를 선보이며 큰 환호를 이끌어냈다.
'MMA2023' 대상은 총 네 개다.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앨범'은 그룹 '아이브'가 정규 1집 '아이해브 아이브(I've IVE)'로 받았다. 아이브는 '올해의 톱 10', '밀리언스 톱 10'까지 3관왕을 안았다. 아이브는 댄스 크루 라치카와 함께 고대 신화를 연상케 하는 조명 댄스 퍼포먼스를 펼쳤다.
또 다른 대상인 '올해의 레코드'는 그룹 '엔시티 드림(NCT DREAM)'에게 돌아갔다. NCT드림은 '올해의 톱 10', '밀리언스 톱 10'과 '베스트그룹 남자'까지 휩쓸며 4관왕이 됐다. NCT 드림은 이날 마지막 순서로 무대에 올라 팬덤 '시즈니'의 최애곡으로 꼽히는 '포이즌(Poison·모래성)' 퍼포먼스를 처음 공개했다.
프로젝트 그룹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가 '올해의 신인'을 받았다.
올해의 톱10은 뉴진스, 아이브, NCT 드림 외에 에스파, (여자)아이들, 르세라핌, 세븐틴, 방탄소년단, 임영웅, 방탄소년단 정국에게 돌아갔다.
밀리언스 톱 10은 역시 뉴진스, 아이브, NCT 드림 외에 세븐틴, 부석순, 에스파, 정국, 임영웅, 르세라핌, (여자)아이들이 차지했다.
에스파는 '올해의 톱 10', '밀리언스 톱 10'과 함께 '베스트 퍼포먼스 여자', '글로벌 아티스트'까지 차지하며 4관왕을 안았다. 에스파는 카리나와 지젤, 윈터와 닝닝간 페어 안무를 선사했다. 정국도 '올해의 톱 10', '밀리언스 톱 10'과 함께 '베스트 솔로 남자', '2023 핫 트렌드'를 차지하며 4관왕이 됐다.
대형 K팝 시상식 중엔 드물게 인디 음악이 대상으로 앞서 후보곡 10곡을 공개해 호응을 얻은 '베스트 뮤직스타일상'은 각종 페스티벌을 휩쓸고 있는 밴드 '실리카겔'의 '틱 택 톡(Tik Tak Tok)(feat. So!YoON!)'에게 돌아갔다.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를 받은 '샤이니'는 데뷔 15주년 기념을 기념해 '셜록' '뷰' '드림 걸' '에브리바디' 등 히트곡 메들리를 선사했다. 이서진, 천우희, 장기용, 김재영, 신은수, 이준영, 이채민 등과 크리에이터 곽튜브, '피식대학'의 김민수, 이용주, 정재형, '맑눈광' 김아영, 모델 박제니와 최현준, 방송인 홍진경 등 각 분야의 셀럽들이 시상자로 나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제욱 멜론부문 대표는 "올해를 남다른 음악적 성과로 빛낸 아티스트들과 이들을 응원하는 팬들의 진심 어린 마음을 MMA2023을 통해 멋지게 기념할 수 있어 정말 뜻깊었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체 수상자(작) 명단
◆주요상
▲올해의 아티스트 = 뉴진스 ▲올해의 앨범 = 아이브 '아이 해브 아이브(I've IVE)' ▲올해의 레코드 = NCT 드림 ▲올해의 베스트송 = 뉴진스 '디토' ▲올해의 신인 =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톱 10
▲올해의 톱10 = 뉴진스, 아이브, NCT 드림, 에스파, (여자)아이들, 르세라핌, 세븐틴, 방탄소년단, 임영웅, 방탄소년단 정국에게 돌아갔다. ▲밀리언스 톱 10 = 역시 뉴진스, 아이브, NCT 드림, 세븐틴, 부석순, 에스파, 정국, 임영웅,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베스트상 ▲베스트 솔로 남자 = 정국 ▲베스트 솔로 여자 = 이영지 ▲베스트 그룹 남자 = NCT 드림 ▲베스트 그룹 여자 = 뉴진스 ▲베스트 뮤직 스타일 = 실리카겔 ▲베스트 OST = 임재현 '헤븐(Heaven)'(2023 (시작은 첫키스 OST Part.1) ▲베스트 팝 아티스트 = 찰리 푸스 ▲베스트 프로듀서 = 한성수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창업자 겸 마스터 프로페셔널(MP)
◆특별상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 = 샤이니 ▲베스트 퍼포먼스(남) = 세븐틴 ▲베스트 퍼포먼스(여) = 에스파 ▲글로벌 아티스트 = 에스파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 = 보이넥스트도어 ▲J-팝 페이버릿 아티스트 = 이마세 ▲올해의 뮤직비디오 = 스테이씨 '버블(Bubble)' ▲1theK 글로벌 아이콘 = 키스 오브 라이프 ▲송라이터상 = 라이언전
◆인기상 ▲핫트렌드상 = 정국 ▲카카오뱅크 최애 스타상 = 방탄소년단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