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최이정 기자] 가왕 조용필이 오늘 (11월 01일) 정규 20집 ‘20’을 발매한다. 2022년과 23년에 걸쳐 ‘Road to 20 – Prelude 1, ‘Road to 20 – Prelude 2’를 선보이며 20집으로 가는 여정을 선보인 그가 드디어 앨범 ‘20’에 큰 그림을 모두 펼쳐 보인 것이다. 2013년 발표한 19집 ‘헬로(Hello) 이후 11년 만에 선보이는 신보에서 ’그는 록, 일렉트로니카, 발라드를 가로지르는 넓은 장르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조용필 ver. 2024’를 보여준다.

타이틀 곡 ‘그래도 돼’는 조금 늦어도 좋으니 자신을 믿어보라고 이 시대 모든 이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조용필만의 모던 록이다. 뮤직비디오 제작은 재치있고, 개성 넘치는 영상들로 유명한 ‘돌고래유괴단’이 맡았다.

타이틀곡 외에 ‘찰나’, Timing(타이밍)’, ‘세렝게티처럼’, ‘왜’, ‘Feeling Of You(필링 오브 유), ‘라’까지 총 일곱 곡이 수록된 그의 앨범은 CD외에도 고음질 음원 FLAC(플랙)을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는 네모 카드가 포함되어 눈길을 끈다. CD플레이어가 없어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감상하도록 배려한 것이다.

데뷔 56년 차 가수 조용필. LP, 카세트 테이프, CD 등 다양한 미디어로 앨범을 발매한 그의 이러한 선택은 전통 매체의 가치와 새로운 플랫폼의 편의성을 모두 추구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인상적이다.

네모 카드는 네모즈(NEMOZ) 앱을 설치 후 로그인한 뒤, NFC칩이 내장된 네모 카드를 스마트폰에 태그하면 그의 앨범이 등록된다. 20집 수록곡들의 FLAC 음원과 영상, 이미지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nyc@osen.co.kr

[사진] YPC 제공, 네모즈랩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