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민간용병단체 바그너그룹의 예브게니 프리고진 /뉴시스

러시아의 민간 용병 기업 와그너(Вагнер·바그너) 그룹 수장 예프게니 프리고진은 24일(현지시각) 새벽 텔레그램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한 총 10개의 음성 파일 성명을 통해 반란을 일으키게 된 상황과 이유에 대해 밝혔다. 그는 이 성명에서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과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이 자신들을 맹종(盲從)않는 우리를 말살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는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진격할 것이며, 누구도 우리를 막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쇼이구와 게라시모프는) 수많은 어린 징병 군인들과 민간인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며 “대부분의 러시아군 군인들이 (범죄자를 처단하려는) 우리를 열렬히 지지한다”고도 했다. 아래는 그의 성명 전문.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방금 로스토프에서 도망쳤다. 그는 왜 우리 병사들을 공격하기 위해 헬리콥터를 출격시켰는지, 왜 미사일 공격을 시작했는지 설명하지 않고 밤 9시에 여자처럼 비겁하게 도망갔다. 이런 (비겁한)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 우리에겐 2만5000명이 있다. 우리는 이 나라에서 왜 이런 불법적인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낼 것이다. 우리 2만5000명에게, 원하는 모든 이들이 동참해달라. 이것은 군사 쿠데타가 아니라 정의의 행진이다.

쇼이구 국방장관은 우리 바그너 그룹을 파괴하는 작전을 위해 로스토프에 왔고, 어둠 속에서 포병과 헬리콥터로 우리를 공격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군인들이 우리를 열렬히 지지한다. (쇼이구를 처단함으로써) 마침내 러시아군에 정의가 실현될 것이다. 우리에게 드디어 탄약이 주어질 것이다. 우리를 총알받이로 내몰지도 않을 것이다. 쇼이구 국방장관은 (바그너의) 사상자를 숨기기 위해 로스토프의 영안실에 2000구의 시신을 숨기라고까지 했다.

오늘 우리는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 이후 헬리콥터의 공격을 받았고, 포격도 받았다. 게라시모프 총참모총장으로부터 ‘바그너 그룹을 말살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조국을 기꺼이 지킬 준비가 되어있지만, 그들을 맹종(盲從)않는 이른바 ‘무질서한 부대’를 파괴하기로 한 것이다. 그는 쇼이구 국방장관과 회의 이후 이런 결정을 내렸다. 현재 우리는 모든 곳에서 주 국경을 넘었다. 국경 수비대가 우리에게 포격을 가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로스토프에 들어가고 있다. 우리를 막기 위해 국방부가 보낸 징집병 부대들은 측면으로 후퇴했다.

쇼이구는 징집병을 포함한 훈련받지 않은 군인들을 전쟁에 투입해 죽이고 있다. 18세 소년들을 우리와 전투에 내몰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 손자나 마찬가지인 나이다. 우리는 그런 어린 아이들과 싸우지않고, 그들을 죽이지 않는다. 우리는 제대로 된 정규군과 싸운다. 하지만 누구든 방해가 된다면 파괴할 것이다. 우리는 끝까지 나아갈 것이다.

방금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이 항공기를 띄워 (우리를 막기 위해) 민간인 차량들이 통행하는 도로에까지 발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는 자신들이 누구를 죽이는지 신경쓰지 않는다. 그들은 적과 싸우는 대신 1 년 반 동안 민간인을 죽여왔다. 방금 조종사들이 이러한 범죄 명령을 거부했다는 소식이 들어왔다. 그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은 이것으로 만족 못하고 있다. (우리를 막기 위한) 주거 지역에 대한 공습 명령이 두 대의 항공기에 내려졌다. 그들은 우리가 지금 전선에서 러시아군의 전투를 방해하고 있다는 주장하는데, 이는 주장에 불과하다. 우리는 누구도 방해하지 않는다. 우리는 십만 명의 러시아 군인을 죽음으로 몰고 간 범죄자들, 쇼이구 국방 장관과 게라시모프 참모총장이 발뺌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을 따름이다.

방금 헬리콥터가 민간인들에게 발포했고, 이를 바그너 그룹 대원들이 격추했다. 또 모스크바로 가는 고속도로에서 우리 돌격대 중 한 명이 헬리콥터의 공격을 받았다. 바그너 대원들은 모두 무사하다. 헬기는 파괴되어 숲에서 불타고 있다. 다시 한 번 경고한다. 우리는 위협으로 인식되는 모든 것을 파괴할 것이다. 결코 우리를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에겐 목표가 있고, 우리 모두는 죽을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조국을 위해, 러시아인들 위해 목숨을 바쳐왔다. 러시아인들은 방금 로스토프에서 민간인을 공격한, 그런 이들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