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에서 농사를 짓고 자연을 즐기는 경험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와 이화여대 의과대학 이정실 전문의 공동 연구팀은 팬데믹 기간처럼 외부 활동을 하기 어려운 시기를 상정해 비디오 게임이 도시 성인들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를 29일 밝혔다.
연구팀은 벼농사를 짓고 다양한 농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체험하는 게임을 선정해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에 참가한 도시 지역 거주 성인 66명은 3주간 이 게임을 이용했다. 연구진은 이 과정에서 게임이 자연 연결성, 영양 섭취,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실험 시기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활동이 제한된 상황이었다.
연구결과, 참가자들은 게임 이용을 통해 삶의 질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철현 교수는 “야외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게임에서 등장하는 자연 노출과 경작 경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정신적 웰빙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치료 게임 개발의 방향이 자연과의 연결감과 심리적 안녕 강화에 두어 정신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컬 인터넷 리서치(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