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사과식초 한 스푼을 마시면 3개월 만에 최대 8kg을 감량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식초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레바논 카슬릭성령대 연구팀은 사과식초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12세에서 25세 사이의 연구 참가자 1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을 네 그룹으로 나눈 뒤, 이 중 세 개 그룹 참가자들에게 아침마다 사과 식초 5㎖, 10㎖, 15㎖를 제공했다. 나머지 한 그룹은 위약을 마셨다.
연구가 시작됐을 때 참가자들의 평균 몸무게는 78.5㎏이었다. 연구 참가 12주 후 매일 15㎖를 마신 그룹의 평균 몸무게는 70.3㎏으로 감소했으며, 10㎖를 마신 그룹은 평균 체중이 72.1㎏, 5㎖를 마신 그룹은 74㎏을 기록했다. 세 그룹 모두 허리와 엉덩이 둘레, 체질량지수(BMI)가 감소했다.
연구팀은 이들의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개선된 것을 발견했다. 식초 성분이 신진대사와 포만감 등에 영향을 주면서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고 지방 산화와 지방 저장 감소 효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다만 사과식초를 과다하게 마시면 치아의 에나멜을 감소시키고 식도를 자극하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