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양천구 구립양천어르신요양센터에서 양천구 보건소 의료진이 65세 미만 센터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방문 접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血栓)’이 생겼다는 사례가 국내외에서 잇따르면서 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선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8일 뒤에 사망한 60대 요양병원 환자가 혈전이 생성된 데 이어 18일엔 20대 남성이 AZ 백신을 맞은 뒤 두통·오한 증세가 심해 입원 치료를 받다 혈전 판정을 받은 사실이 추가 확인됐다. 혈전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혈전에 관한 궁금증과 백신과의 연관성 등을 풀이했다.

Q1. 혈전이란?

혈관 속 혈액이 우리 몸속을 제대로 돌지 못하고 응고하면서 생긴 덩어리를 뜻한다. 흔히 ‘피떡’이라고 불린다. 학계에 보고된 혈전 크기는 대부분(96%)이 0.62mm 이하 수준이지만, 허벅지 등 혈관이 굵은 부위에서는 여러 개의 혈전이 뭉쳐 1cm가 넘게 커지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혈전이 혈관을 틀어 막아 피가 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생기는 질환을 ‘혈전증’이라고 한다.

Q2. 혈전은 왜 생기나?

동맥에서 생기는 혈전은 주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을 때 발생하기 쉽다.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쌓여 혈관이 점점 좁아지는 것이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으로 혈관에 상처가 생겨도 혈전이 생길 수 있다. 응고 기능을 가진 혈중 혈소판이 분비돼 상처 부위를 치료하는데 이때 혈소판이 과다 분비되면 피를 응고시켜 혈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맥에서 혈전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경우는 장시간 움직이지 않아 혈류량이 적어진 경우다. 보통 혈전증을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좁은 비행기 좌석에 오래 앉아있는 것처럼 움직임이 없을 때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앉아서 게임을 오래하거나 거동이 불편해 누워서 생활하는 사람에게서 혈전이 더 쉽게 발생하기 쉽다.

혈전이 뭔가

Q3. 지나친 운동도 좋지 않다는데?

사우나를 오래 하거나 심한 운동으로 탈수 상태가 되면 혈전 발생 위험이 커진다. 혈액 수분 함량이 줄면서 피가 끈끈해지기 때문이다. 비만인 사람은 ‘인터루킨-6′ 등 혈액을 끈끈하게 만드는 호르몬 분비가 많아 혈전 발생률이 높다. 적당하게 운동해야 하는 것이다. 흡연도 혈액을 끈끈하게 하는 원인이다.

Q4. 혈전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

혈전증이 생긴 세포나 조직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해 최악의 경우 괴사하게 된다. 폐로 들어가는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는 ‘폐색전증’은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 의식 소실이 발생한다. 혈전이 심장혈관에 쌓이면 심근경색, 뇌혈관에 쌓이면 뇌경색·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팔과 다리 등에 혈전이 쌓이면 ‘심부정맥 혈전증’으로 해당 부위가 퉁퉁 붓고 통증이 생긴다.

Q5. 혈전을 예방하려면?

발생 원인을 차단하는 게 최선이다. 송신정 이대목동병원 교수는 “기름진 음식을 되도록 멀리하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게 좋다”고 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일을 해야 할 경우 가끔 일어나 몸을 풀어줘야 한다. 금연과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다. 동맥경화나 심장병 위험이 있으면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해야 한다. 요양병원 등에서 오래 누워 있을 경우엔 다리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야 한다. 식이 습관을 개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도 필요하다.

Q6. 혈전증은 얼마나 발생하나?

2016년 미국 연구에 따르면 인구 10만명당 100명 이상이 혈전증을 경험했다. 고령층일수록 흔한데 80대에는 10만명당 500명 이상에게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연간 1만7000명 정도가 혈전증 진단을 받는다. 김중곤 예방접종추진단 피해조사반장은 “혈전 발생은 생활 속에서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라며 “혈전 생성 이유는 워낙 많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Q7. 백신으로 인해 혈전이 생길 수 있나?

혈관 내 염증이 발생하면 혈관벽이 붓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혈액이 염증이 생긴 부위에 달라붙거나 뭉치면서 혈전이 생길 수 있다. 최의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만약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이 된다면 이 경우에 해당할 가능성이 크다”며 “백신이 우리 몸에 알레르기를 일으켜 감염균이 생길 경우 혈전이 생길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Q8. 백신 접종 후 실제로 혈전이 많이 생겼나?

코로나 백신을 맞고 혈전이 생긴 비율은 자연 발생률보다 낮은 편이다. 유럽의약품청(EMA)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유럽연합(EU) 국가에서 약 500만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는데 혈전 생성 신고는 30건이다. 8일 기준 유럽과 영국에서 1700만명이 접종을 마쳤는데 37건이 신고됐다. 화이자 백신 접종자에게서도 혈전이 발견됐다. 영국에선 970만명이 아스트라제네카를, 1070만명이 화이자를 맞았는데 혈전 생성이 AZ 백신 접종자 중엔 27건, 화이자 접종자 중에선 23건이 신고됐다. 인구 100만명 기준으로는 각각 2.78명, 2.15명으로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