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시가 기억의터에 위치한 임옥상의 작품을 철거 하려는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 회원들이 이를 저지하면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보라색 천으로 작품을 덮고 띠를 두르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태경기자

서울 남산 ‘기억의 터’에 설치된 ‘민중예술가’ 임옥상씨의 작품 철거를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라는 정의기억연대가 반대하고 나섰다. ‘기억의 터’는 박원순 시장 시절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공원이다. 이 공원의 조성을 총괄 기획하고 작품 두 점을 설치한 임씨는 최근 여직원 강제 추행 혐의로 1심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위안부 추모 작품을 성범죄자가 만든다는 것이 말이 되나.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임씨 작품을 철거키로 했는데 다른 단체도 아니고 정의연이 막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들 편에 서서 여성 인권 운동을 해왔다는 단체가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정의연 사무총장은 “성추행 작가가 반성도 없이 함께했다는 것에 분노한다”면서도 “철거가 이렇게 시급한 일인지 납득할 수 없다. 임옥상을 핑계로 한 역사 지우기일 뿐”이라고 했다. 분노한다면서 왜 철거에 반대하는지, 성추행범이 만든 위안부 추모 작품을 그대로 두자는 것인지, 성추행범 작품 철거가 왜 역사 지우기가 되는지 제대로 설명도 않고 있다. 궤변이라는 것을 스스로 잘 알 것이다.

정의연은 전시 여성 인권을 유린한 일제의 만행을 고발하고 공론화했다고 자부해 왔다. 그렇다면 성추행 범죄에 누구보다 분노해야 마땅하다. 위안부 추모 시설에 성추행범 작품을 그대로 둔다는 것은 위안부 할머니들뿐 아니라 여성 운동 전체에 대한 모독이다. 최근 전태일재단은 서울 청계천에 있는 임씨 작품 ‘전태일 동상’ 철거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정의연은 전태일재단보다 먼저 나섰어야 한다. 그런데 거꾸로 행동한다. 정의연에는 ‘위안부 할머니 돕기’나 ‘여성 인권’보다 ‘민중예술가 지키기’가 중요한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정의연 이사장 출신으로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미향 의원 사건도 우연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