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의 9만7000t(톤)급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인‘니미츠’호가 항해하는 모습. /미 해군 자료사진

미국 항공모함 니미츠함(CVN-68) 등 미국 제11항모강습단이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오는 28일 오전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강습단은 입항 하루 전인 27일에는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한미 연합해상 훈련도 실시한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이날 황해북도 중화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국방부는 27일 “한미 우호협력 증진과 연합방위태세 강화를 위해 미 항모가 입항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이날 오전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 도발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 24일 오전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한 미 제5항모강습단의 로널드 레이건함을 방문하고 있다./국방부

국방부에 따르면, 미국 제11항모강습단은 이날 제주남방 공해상에서 우리 해군의 세종대왕함(DDG-991), 최영함(DDH-981)과 함께 WS(Warrior Shield) 연합훈련의 일환으로 항모 호송훈련, 방공전 등 연합해상훈련을 실시하고,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미 항공모함의 방한은 지난해 9월 22일 로널드 레이건함을 포함한 미국 제5항모강습단의 부산작전기지 입항 이후 6개월 만이다.

국방부는 “이번 방한은 지난해 11월 3일 개최한 제54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와 올해 1월 31일 개최한 한미 국방장관회담과 올 2월 22일 확장억제운용수단 연습(DSC TTX)을 통해 한미가 합의한 ‘미국 전략자산의 적시적이고 조율된 방식의 전개’와 ‘확장억제의 행동화 공약’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국방부 허태근(가운데 왼쪽) 정책실장과 미국 국방부 러처드 존슨(가운데 오른쪽) 핵·WMD(대량살상무기) 대응 부차관보 등 한미 국방부·군 관계자들이 지난달 24일(현지 시각) 미 조지아주 킹스베이의 미 핵 추진 잠수함 웨스트버지니아함에 탑승했다. 이들은 전날 워싱턴 DC 미 국방부 청사(펜타곤)에서 ‘핵우산’ 도상 훈련인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을 실시했다. 한미 ‘핵우산’ 훈련 대표단이 미 3대 핵전력인 핵잠수함을 함께 탄 것은 한미 동맹 70년 만에 처음이다./국방부 제공

제11항모강습단장인 크리스토퍼 스위니(Christopher Sweeney) 제독은 “항모강습단의 방한은 미국과 한국의 지속적인 협력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한국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지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동맹으로서 우리의 목표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양국 미래 세대의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과 위협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군작전사령관 김명수 중장은 이번 미국 항모강습단의 방한이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행동으로 보여주며, 북한에게는 동맹의 압도적인 능력과 태세를,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에는 견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미국 제11항모강습단은 부산작전기지에 기항하는 동안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양국 간 우호증진을 위한 친선교류활동(함정 상호방문, 항모 리셉션 등) 및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국민들을 대상으로 미국 항모강습단 함정견학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 제11항모강습단 장병들은 UN 기념공원 참배, JSA 방문 등을 통해 한국전 전몰장병들을 추모하고 한반도의 안보상황을 최전선 현장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동해 한국작전구역에서 지난해 9월 30일 진행된 한·미·일 해상 연합훈련에 참가한 미국의 니미츠급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호(위)와 미국의 로스앤젤레스급 핵추진잠수함 아나폴리스함(아래)이 항해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북한의 잠수함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5년여 만에 열렸다. /해군

미국 항공모함 ‘니미츠함’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함대사령관이자 제10대 미국 해군참모총장이었던 체스터 니미츠(Chester Nimitz) 제독의 이름으로 명명된 함정이다. 제11항모강습단은 항공모함 니미츠함(CVN-68), 이지스순양함 벙커힐함(CG-52), 이지스구축함 웨인 E.메이어함(DDG-108) 및 디케이터함(DDG-73)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