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실용

왜 말러인가?(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이석호 옮김)=극적이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천재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가 쓴 열 편의 교향곡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깊이있게 파고들어간다. 모요사, 2만5000원.

세상을 바꾼 돌멩이 우라늄(톰 졸너 지음, 원은주 옮김)=우라늄이라는 돌멩이 속에 감추어진 놀라운 힘을 발견하기까지의 과학사, 원자폭탄 제작, 이스라엘과 파키스탄의 핵 개발 프로젝트, 우라늄 러시 등을 아우른다. 주영사, 1만2000원.

비자트 3.0(이장우 지음)=이제 경영에도 예술을 접목시켜야 할 때, 비즈니스와 아트의 결합인 비자트(bizart)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글로세움, 1만3000원.

아버지 리더십(장경근·정채기 지음)=부드럽고 자상한 아버지가 자녀를 위대한 인물로 만든다. 감성적이고 따뜻한 아버지가 되는 방법은? 신원문화사, 1만2000원.

그 남자 그리고 나(이자야 지음)=직장에서 밀려나고 가정에서 소외받은 한 40대 남성의 떠도는 인생을 연작소설 형식으로 그려나갔다. 교음사, 1만2000원.

시간의 노상에서(신문수 지음)=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인 저자가 미국사의 이정표적 사건이나 중요한 문화유산의 현장을 찾아보며 미국문화의 원류를 탐방한다. 솔, 전2권, 각권2만5000원.

식탁의 배신(윌리엄 레이몽 지음, 이희정 옮김)=프랑스의 탐사 보도 전문기자인 저자가 공업화된 식재료, 잘못 알려진 조리법에 대한 상식 등 때문에 '엄마가 차린 식탁'도 결코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랜덤하우스, 1만2000원.

아이들은 왜 느리게 자랄까?(데이비드 F. 비요크런드 지음, 최원석 옮김)=아동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이 아니라 하나의 온전한 단계이다. 알마, 1만8000원.

미술의 빅뱅(이진숙 지음)=16명의 젊은 한국 예술가들을 분석해 21세기 예술가들의 저항 전략을 짚어본다. 민음사, 2만5000원.

우리가 머무는 세상(틱낫한 지음, 안희경 옮김)=세계적 명상가이자 평화운동가인 저자가 "일상에서 우리의 마음을 돌봄으로써 환경을 지키자"고 말한다. 판미동, 1만2000원.

골드포인트(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고정아 옮김)=수많은 문제들에 맞닥뜨릴 때는 정말 중요한 '결정적' 문제인 '골드포인트'를 선택해 해결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다 해결된다. 비즈니스맵, 1만2000원.

내 어린시절(이민 지음)=조선족 출신으로 중국 만주지역의 항일운동에 참여했던 여전사의 회상기. 지식산업사, 1만2000원.

어린이·청소년

고을을 구한 원님(이호백 글·그래픽)=가회민화박물관에 소장된 10폭 병풍의 무신도(巫神圖)를 그림책으로 풀어내 몇년째 계속된 가뭄을 이겨낸 원님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4~7세. 재미마주, 9800원.

줄넘기 요정(엘리너 파전 글, 샬럿 보크 그림, 김서정 옮김)=요정으로부터 줄넘기 기술을 배운 엘시, 109살 할머니가 되어서 마을을 지키기 위한 줄넘기 대회에 출전한다. 유아~초등 저학년. 문학과지성사, 1만원.

고고학 탐험대, 세계문화유산을 찾아라!(김경희 글, 이현진 그림)=열두 살 민우, 투탕캉멘 조각상 속 황금빛 큐브 속으로 빨려들어가 앙코르와트, 타지마할 등 세계 곳곳의 문화유산을 탐험하게 된다. 초등고학년. 조선북스,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