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풍 서강대학교 총장.

서강대학교(총장 유기풍)는 융합 교육과 산학 협력, 국제화, 인성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대학 사회의 개혁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융합 교육을 위해 서강대는 다전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졸업생 기준 다전공자 비율이 46%에 이를 정도로 학생들 참여가 활발하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전공을 설계하여 수강할 수 있는 '학생설계전공제도'도 시행 중이다.

또 서강대는 2012년 국내 최초로 지식융합학부를 신설하였고 그 아래 '아트&테크놀로지전공'과 '국제한국학전공'을 두었다. 인문학, 공학, 예술을 융합하여 교육하는 아트&테크놀로지전공에서는 스마트 시대로 대변되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갈 창조적 문화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벤처 창업과 관련된 '스타트업 연계전공'은 지난해부터 운영 중이다. 경제, 경영, 공학, 인문학 등 창업 초기에 필요한 각 분야 전공과목들을 이수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과정을 제공한다. 서강대 측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이 한 팀을 이루어 교수와 외부 전문가 지도하에 아이디어와 제품 개발 등을 논의한다"며 "스타트업 전공 신설과 함께 창업에 대한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 최초로 '창업 휴학제도'도 도입했다"고 밝혔다.

서울 신촌 서강대학교 캠퍼스. 서강대는 국내 최초 지식융합학부를 신설하고 다전공제도를 추진하는 등 활발한 융합교육을 하고 있다.

국제화에서도 서강대는 앞서가고 있다. 서강대는 미국의 조지타운 대학, 보스턴칼리지 등 전 세계 100여 개국에 230여개 대학이 포함된 예수회 소속 대학으로, 이 같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300여개의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해외 교육 프로그램과 해외 기업 인턴십 등 기회가 제공된다. 이러한 국제화 역량을 기반으로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서강대 캠퍼스에서 공부하고 있다.

2014년 교육부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기술혁신형에 선정된 서강대학교는 산학 협력, 창업,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지원을 받아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서강대가 최대 주주로 참여하여 종합에너지솔루션기업 블루카이트㈜를 설립하였다.

아울러 지난해 8월 하버드대와의 공동 연구를 위해 설립한 서강-하버드 질병 바이오물리 공동연구센터는 바이오물리와 질병 치료를 위한 장기 칩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서강대는 "미국 현지에 실리콘밸리 이노베이션센터 개설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이곳은 창업 기업의 실리콘밸리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하며 스타트업 연수, 기업가 탐방 사업 등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의 인성 교육을 강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현리인성교육원을 지난해 완공하기도 했다. 이곳에서는 자기성찰, 리더십 등 다양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학교 다녀보니…

처음엔 높은 학구열에 선택… 지금은 약자 중심 학풍에 반해
국문과 4학년 김리은

서강대학교에 입학했을 때 처음 받은 느낌은 '따뜻함'이었다. 교내 성당인 이냐시오 성당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우리에게 '천국의 계단'이라 불렸다. 간혹 학생들 사이에서 그 계단이 너무 길고 높게 느껴져 계단을 오르다 천국에 간다는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고(故) 장영희 교수의 뜻에 따라 장애우들을 위해 지어졌다는 계단 옆 엘리베이터야말로 내게는 진정한 의미의 천국이었고, 서강의 한 모습이었다.

'서강'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많은 사람이 '서강고등학교'라는 별명을 떠올린다. 고등학생이라면 치열한 입시 탓에 대학교가 학업의 장이기보다 일탈을 위한 탈출구처럼 보이는 시기가 있다. 그럼에도 고등학생이었던 내게 서강의 매력은 진정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있었다. 그러나 처음으로 접한 서강의 따뜻한 풍경은 배움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에만 있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배움의 진정한 의미는 학생을 따뜻하게 감싸 안는 동시에, 세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약자를 배려하고 다양한 색채를 수용하는 서강의 교풍은 진정한 학(學)의 모습이다.

서강에서의 학(學)은 따뜻하고 자유로우며 학생 중심적이다. 전공이나 인원, 또는 모집 단위에 관계없이 복수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다전공제도는 학생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한다. 더불어 장애 학생들에게 수강 신청 도우미 지원 등을 제공하는 장애학생지원센터나, 입학생 전원에게 심리 검사를 실시하고 지속적 상담을 제공하는 학생생활상담연구소의 운영은 모든 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이다. 이처럼 모든 구성원을 품는 관용성을 바탕으로 서강의 학구열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