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 일색이던 교육 현장에 신기술이 녹아들면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이 컴퓨터 화면을 보며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문제를 풀고, 서술식 과제를 타이핑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게 일상이 됐다. 스마트 칠판·태블릿PC·스마트폰·노트북 등 각종 멀티미디어 기기와 학습을 결합한 스마트 러닝이 공부 효율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입시 현실과의 부조화 등 스마트 러닝의 현실적 한계에 대한 우려도 작지 않다. 학교에서 시험 치를 땐 여전히 종이 시험지를 활용하므로 스마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고, 문제를 손으로 푸는 감각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책신사고의 학습지 스마트쎈은 이 같은 고민 끝에 나왔다. 종이책과 스마트 러닝의 장점만 골라 담아 최근 출시했다.

좋은책신사고가 내놓은 초등 학습지 스마트쎈의 백미는 수학 과목이다. 난도별 맞춤형 수학 교재를 제공하므로 학생들이 저마다 실력에 꼭 맞는 학습을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 습관 들이는 전 과목 학습지

스마트쎈은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다.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전 과목의 종이 학습지를 매월 가정에서 받아 보고, 미리 지급된 스마트 펜과 다운받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손으로 푸는 학습지는 매달 9~11권씩, 12개월간 총 124권 제공한다. 방학과 학기 중 학습 패턴이 서로 다르므로 교재 구성이 상이하다. 특히 학기 중엔 수시 평가에 대비해 시험 대비 책이, 방학 중엔 스토리텔링형 교재가 별도로 나온다. 월 4만원이므로 학원비보다 작은 부담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9초당 한 권씩 팔려나가는 좋은책신사고의 베스트셀러 '쎈'과 '우공비' 집필진이 다년간 연구 끝에 콘텐츠를 완성했다. 주력 과목은 수학이다. 학생 간 성취도 차가 큰 수학 과목은 무학년 난도별 맞춤형 교재를 제공하므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매일 연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연산 교재도 달마다 발송한다.

전용 앱을 활용하면 초등생도 쉽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 학습지 내 개념과 문제를 다룬 동영상 강의가 모두 담겨 아이들에게 필요한 강의를 앱에서 바로 볼 수 있다. 스마트 펜은 학생 필기를 인식하고 채점·오답 노트 제작·서술형 첨삭까지 자동으로 진행해 효율을 높인다. 앱으로 커리큘럼·성취도 분석 등 학습 분석 자료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학습지와 달리 방문 강사 시스템은 두지 않았다. 그 대신 자동 채점 및 온라인 첨삭을 통한 일별·주별 평가 분석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좋은책신사고 관계자는 "공부 습관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초등 시기에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나 강사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혼자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진정한 의미의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온라인 콘텐츠를 학습하는 동시에 종이와 연필로 문제 푸는 훈련을 함으로써 올바른 공부 습관을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홈쇼핑 방송 2회 만에 4초당 1개 판매

소비자의 구매 편의를 돕기 위해 홈쇼핑 판매를 시작한 스마트쎈은 지난해 12월 방영한 2회차 방송에서 4초에 1개씩, 그야말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태블릿PC와 결합한 패키지 상품은 1·2회 방송 중 연이어 매진됐다. 좋은책신사고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놀랄 만큼 폭발적인 반응이었다. 알고 보니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습 방식과 콘텐츠 질(質)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학부모들 사이에서 소문 난 것 같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스마트쎈 홈페이지(www.smartssen.com)에 올라온 후기에는 "스마트 펜 터치 한 번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문제 풀이 뒤 자동 채점까지 가능해 엄마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다" "수학 싫어하던 아이가 혼자 즐겁게 공부하니 신기하다" "딸이 재밌어하더니 한 번에 2~3일치까지 해버렸다" "시작한 지 3주 지났는데, 아이가 매일 열심히 공부해 보람 있다" "해설 강의를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하다" 등 자기주도학습 효과와 부모 관리 부담을 줄여주는 편리함에 대한 만족이 담겨 있다.

현재 스마트쎈 홈페이지에서는 콘텐츠 구매 전 충분히 이용해보고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7일 무료 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후 이틀 내 실제 판매 상품과 동일한 한 달 분량의 학습지 9권과 스마트 펜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좋은책신사고 관계자는 "다가오는 신학기에 스마트쎈으로 올바른 공부 습관을 완성하고, 수학을 포함한 전 과목 완전 정복을 이루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