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의 목가적인 정서를 말해주는 듯한 홋카이도 대학의 상징적인 포플러 가로수길.

새하얀 눈꽃이 떠오르는 '홋카이도(北海道)'.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홋카이도는 우리나라 면적의 80% 정도로 제법 크지만 인구는 500만 명에 그친다. 사람이 적은 만큼, 자연은 아름답고 깨끗하다. 겨울의 홋카이도는 겨울왕국을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찍고, 눈발 섞인 찬 기운을 맞으며 여유롭게 온천욕을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한 번 가 보면 매료되어 여러 번 찾게 된다는 신비로운 여행지 홋카이도. 뽀드득뽀드득 눈 밟는 소리가 경쾌해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힐링여행에 제격이다. 비행시간이 2시간 30분 정도로 가까우면서도 항공편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었는데, 최근 저가 항공사들까지 모두 홋카이도로 취항해 많이 편리해졌다.

◇삿포로(札幌):설원에 펼쳐지는 빛의 향연

홋카이도의 관문인 신치토세 국제공항에서 차로 1시간쯤 달리면 홋카이도의 중심 도시인 삿포로에 닿는다. 시내는 크지 않아 걸어 다니기 편리하고 노면 전차 같은 대중교통도 잘 갖추고 있다. 삿포로 시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오도리(大通) 공원은 밤마다 화려한 조명 옷으로 갈아입는다. 올해 38번째를 맞는 '화이트 일루미네이션 축제'는 지난 1981년 1000개의 전구를 밝히는 소박한 행사로 시작됐다. 지금은 50만 개가 넘는 수많은 전구가 도시 전체를 울긋불긋 물들인다. 동쪽 끝에 있는 삿포로 TV 타워를 배경으로 인생샷에 도전하는 관광객들이 많다. 스키복을 입은 아이들은 폭신한 눈 위에서 신나게 뛰어논다. 2월엔 세계적으로 유명한 눈 축제가 열리는데, 크고 작은 설상(雪像) 수백 개가 공원을 메운다. 삿포로 최대 번화가인 스스키노 역시 밤늦게까지 불이 꺼지지 않는다. 상점과 맛 집이 모여 있어 낭만을 더할 수 있다. 되직한 수프카레나 삿포로 라면에는 현지에서만 마실 수 있다는 삿포로 클래식 맥주가 어울린다.

◇비에이(美瑛)·후라노(富良野): 인생샷 여행지

삿포로에서 3시간 차로 달리면 도착하는 비에이는 일본 TV 광고에 단골로 등장하는 장소다. 도시 곳곳에는 설경(雪景) 포인트가 마련돼 있는데, 저마다 특색이 있어 사진 찍는 즐거움이 있다. 특히 설원에 고독하게 서 있는 비에이의 '크리스마스 나무'는 성탄절 카드에서나 볼 법한 인상적인 풍경이다. 비에이 인근에 위치한 후라노는 7~8월에 보랏빛 라벤더로 아름답게 물드는 도시다. 겨울엔 라벤더 밭에 눈이 수북이 쌓여 또 다른 절경을 뽐낸다. 후라노를 방문했다면 꼭 들러야 하는 '닝구르 테라스'는 요정이 사는 마을처럼 신비로운 여행지다. 닝구르는 작은 요정을 뜻하는 말인데, 요정이 살법한 아기자기한 통나무집 공방 15곳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다양한 종류의 수공예품을 판다. 후라노 치즈 공방에선 오징어 먹물로 만든 카망베르 치즈 등 각종 치즈 생산과정을 직접 보고 이곳에서 만든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도 맛볼 수 있다.

비에이와 후라노는 워낙 면적이 넓은 곳이어서 도보로 둘러보긴 어렵다. 렌터카나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눈길 운전이 서툴다면 여행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자. 삿포로에서 출발하는 현지 버스투어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겨울 시즌 내내 삿포로 시내의 길거리는 일루미네이션으로 장식된다.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유명한 홋카이도 구 도청사의 앞길 또한 운치 있다.
오타루 오르골당 앞쪽의 눈으로 덮인 오타루 메르헨 거리. 영화 러브레터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조잔케이(定山溪): 여심 사로잡는 힐링 온천

삿포로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온천 마을이다. 일본인은 물론 외국인도 즐겨 찾는 곳이다. 설경을 바라보며 뜨거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겨울밤 노천탕에 들어가면 머리 위로 수천 개의 별이 쏟아진다. 온천 힐링 후에는 일본식 전통 료칸 문화도 놓칠 수 없다. 다다미방에서 일본 전통 가운인 유카타로 갈아입은 뒤 맛보는 일본식 정찬(가이세키)은 또 다른 여행의 묘미다. 료칸마다 차이는 있지만, 제철 재료와 특산품을 이용한 요리가 정갈하게 차려져 나온다. 조잔케이의 대형 료칸들은 삿포로를 오가는 송영 버스를 무료 운행하므로 이동하기도 편하다.

[i] 수도 도쿄(Tokyo)
비자 무비자
비행시간 3시간
시차 없음
공용어 일본어
화폐 엔화 (JPY, 1JPY=1033원, 2019 1월 18일 기준)
전압 110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