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계획됐던 상당수 물량이 5월로 밀리면서 5월 분양시장에는 4만가구 이상의 물량이 선보여질 예정이다. 다만 5월 첫째주는 어린이날로 인한 징검다리 연휴 등의 영향으로 4월 마지막주보다 조금 증가하는 수준이다. 부동산인포(www.rcast.co.kr)에 따르면 5월 첫째주 청약 및 입주자를 모집하는 곳은 총 11곳, 총 3579가구다.

◇청약

수도권에서는 인천과 경기 지역에 각각 1곳에서 청약이 실시된다.

DL건설 컨소시엄이 경기 시흥시 시흥장현지구에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를 분양한다. 서해선 시흥능곡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추후 신안산선(예정) 환승역이 돼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한신공영은 인천 남동구 간석동에 짓는 ‘인천시청역 한신더휴’를 선보인다. 인천지하철 1ㆍ2호선 환승역인 인천시청역 역세권이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도 개통될 예정이어서 입지가 좋다. 롯데백화점 등 대형 상업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다.

대우건설은 충북 충주시 서충주신도시(충주기업도시)에서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내놓는다. 주상복합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구성된 주거복합단지다. 서충주신도시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이다. 펜트하우스, 3면발코니 등 다양한 설계가 적용된다.

시티건설은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에서 ‘남악오룡 시티프라디움’을 분양한다. 단지가 있는 남악신도시는 전남도청, 경찰청 등의 공공기관 이전으로 행정타운이 형성돼 있다.

부산 해운대구에서는 SK에코플랜트가 ‘센텀 아스트룸 SK뷰’를 공급한다. 신세계, 롯데백화점 등 센텀시티 대형 상업시설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동해선 2단계 노선이 개통하면서 울산 등으로 오가기 좋다.

◇오픈

모델하우스는 춘천 등 지방 총 4곳에서만 오픈한다.

먼저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에서 삼부토건이 짓는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 테라스’다. 테라스 및 복층형으로 설계되며 입주민을 위한 테마형 휴게공간 등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한신공영이 광주 동구 금남로3가에서 조성하는 ‘금남로 한신더휴 펜트하우스’도 있다. 단지는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4가역 역세권 단지다. 일부 대형타입은 펜트하우스, 2층집 구조 등으로 설계된다.

이외에 GS건설이 충북 제천시 신월동에 짓는 ‘제천자이 더 스카이’, 중우건설이 전남 순천시 석현동에 건설하는 ‘마크원 순천’도 각각 모델하우스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