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몸 이곳저곳이 아프다. 이는 결국 의료비 지출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건강하게 천천히 늙는 것은 모두의 관심사가 된 지 오래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장 관리와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락티플랜티바실러스 플란타룸 TWK10 유산균’이 주목받고 있다. /셔터스톡

초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건강하게 늙는 것은 국민 모두의 관심사가 됐다. 나이 들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면서, 노년 생활비에서 가장 많은 부담을 차지하는 게 의료비라는 통계도 있다. 이로 인해 가정 경제가 무너져 ‘메디컬 푸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상황.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닌, ‘얼마큼 건강하게 천천히 늙느냐’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건강하게 천천히 늙기 위해… 장 건강, 운동 지켜야

장 건강은 건강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이다. 우리 몸의 건강이나 병에 대한 저항력은 대부분 장에서 결정되며 신체의 여러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는 장이 건강해야 제대로 흡수될 수 있다. 장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밸런스가 매우 중요하다. 나이, 식습관 등의 요인으로 갈수록 늘어나는 유해균과 유익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유산균을 섭취해서 유익균을 늘려야 한다.

운동도 중요하다. 운동은 노화 과정을 늦추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해준다. 심혈관 기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근육을 강화해 균형 감각까지 향상시켜 준다.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신체 운동능력이 저하된 탓에 운동을 못하는 이가 많다. 그 결과, 노화는 심해지고 움직이기는 더욱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청소 조차 힘에 부친다면… 운동수행능력 저하 의심해야

운동수행능력은 일상 생활이나 스포츠에서 수행되는 신체동작을 빠르고 강하게, 오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크게 근 피로회복, 지구력, 근 신경계 활성화 등으로 구분된다. 일정 시간 활동 후 근육이 힘을 내는 능력이 감소한 것을 근육 피로라고 한다. 강도 있는 운동을 한 뒤 근육이 욱신거리는 증상도 바로 근육 피로 때문이다. 이를 잘 느끼는 경우라면 조금만 움직여도 근육의 힘이 빠져서 지친 상태가 된다. 지구력은 일정한 활동을 오랜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힘이다. 즉, 운동수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근육 피로회복이 원활해야 하고 지구력이 좋아야 한다. 만일 청소 등 간단한 일상생활조차 힘들게 느껴진다면 운동수행능력이 저하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권혜인

◇장 건강, 운동능력 동시에 높여주는 기능성 유산균 떠올라

락티플랜티바실러스 플란타룸 TWK10 유산균은 국내 최초로 장 건강과 운동수행능력을 동시에 높여주는 기능성 유산균이다. 인체시험을 통해 ▲지구력 향상 ▲혈중 젖산과 혈중 암모니아 감소를 통한 근육 피로도 감소 ▲악력 증가 효과가 입증됐다. 젖산은 운동이나 일상생활을 할 때 근육에 쌓이는 물질로, 근육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이다.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산소 섭취 능력이 큰 사람일 수록 젖산 처리 능력이 크기 때문에 근육 피로가 빨리 회복되지만, 나이 들어 신체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젖산 처리능력이 떨어지기 마련.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움직여도 힘이 빠지고 피로를 느낀다면 혈중 젖산과 혈중 암모니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때 락티플랜티바실러스 플란타룸 TWK10 유산균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